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교차로 딜레마존 접근 속도 감속해야
상태바
[독자투고] 교차로 딜레마존 접근 속도 감속해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1.26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동부지구대

영어 표현 중 딜레마(dilemma)란 말이 있는데 그리스어의 di(두번)와 lemma(제안,명제)의 합성어로 2개의 제안 중 한쪽을 선택하기 어렵다는 의미로서 사자성어의 진퇴양난이나 궁지의 뜻을 가지고 있다.

우리 인생에서도 앞으로 나아가기 위해 많은 딜레마 상황을 겪게 되는데 그 중 도로에서 운전자들이 자주 겪게 되는 딜레마 구간이 있다. 교차로에서 전방의 신호가 녹색에서 황색신호로 바뀔 때 운전자들은 많은 갈등을 하게 된다.

이러한 구간을 딜레마존(Dilemma Zone,갈등구간)이라고 부르는데 사전적 의미는 교통신호가 있는 교차로에서 운전자가 황색 신호를 인식하였으나 정지선 앞에서 정지할 수 없어서 계속 진행하여 황색 신호가 끝날 때까지 교차로를 빠져나오지 못한 경우에 황색신호의 시작 지점에서부터 끝난 지점까지 차량이 존재하고 있는 구간을 말한다.

딜레마 구간이 생기는 이유는 교차로 접근 속도 때문인데 속도를 줄이지 못한 운전자들은 정지선을 지나 급정지를 하거나 무리하게 속도를 높여 교차로를 통과하는 선택을 하게 된다. 하지만 모두 운전자에게 불리한 상황을 맞이하게 되어 대형 교통사고의 원인이 되고 인적피해가 발생할 경우 신호위반의 처벌을 받게 된다.

운전자들이 미리 신호를 예측할 수 있는 신호기 설치가 필요하며 황색신호에 대한 정지 의미를 제대로 인식하고 평소 서행 운전과 교차로 접근 전 속도를 줄이는 여유로운 운전습관이 필요하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정대운 강원 강릉경찰서 동부지구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