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시민사회 “인천 최초 공립학교, 창영학교 이전 반대”
상태바
인천시민사회 “인천 최초 공립학교, 창영학교 이전 반대”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1.2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정신 뿌리 거세하는 반교육적 행태 좌시하지 않을 것” 질타
창영초등학교 전경. [인천시교육청 제공]
창영초등학교 전경. [인천시교육청 제공]

인천시민사회가 26일 인천 동구 창영초등학교 이전과 관련 “인천 최초 공립학교인 창영학교 이전을 반대한다”면서 “인천정신의 뿌리를 거세하는 반교육적 행태를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선언했다.

신용석 인천개항박물관 명예관장과 지용택 새얼문화재단 이사장(공동대표), 조택상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 조우성 전 인천시립박물관장, 곽현숙 아벨서점 대표 등 130여 명과 인천언론인클럽, 창영초교총동창회, 인천도시공공성네트워크 등 30여 개 단체가 참여한 ‘인천창영학교 이전사태를 우려하는 시민모임’은 이날 입장문(본지 온라인판 1월 25일자 인천면 보도)을 통해 “시교육청이 동구 창영동에 소재한 창영초등학교를 불과 300m 떨어진 재개발지역에 이전하는 방안을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앞서 시교육청은 지난 2013년 박문여중·고를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로 이전시켜 놓고, 이제는 원도심에 필요한 여자중학교 신설을 위해 유서 깊은 창영초교를 재개발지역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여중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 올려 오는 30일 심의를 받을 예정이다.

시민모임은 인천 최초의 한국인 공립소학교이자, 인천 3.1만세운동의 발상지인 인천창영학교 이전 계획에 대해 경악을 금치 못하며, 이에 대해 적극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창영학교는 구한말 민중의 교육열과 자립 열망이 집약돼 설립된 초등교육기관이다.

일찍이 취헌 김병훈 선생이 현재의 창영초 본관 자리에 ‘의성사숙’이라는 서당을 설립, 조선인 학생들을 교육하기 시작했다.

근대교육제도를 수용한 조선왕조에서도 1895년 7월 19일 공포된 ‘소학교령(칙령145호)’에 따라 1896년 2월 ‘인천부공립소학교’를 정식 개교했다. 바로 이 학교가 통감부 통치 아래 공포된 ‘보통학교령’에 따라, 1907년 개명한 인천공립보통학교, 현 창영초등학교인 것이다.

인천근대교육사의 서막을 연 인천공립보통학교는 바로 옆에 위치한 영화학교(1892년 설립)와 함께 조선인 교육기관으로 수많은 인재를 배출한 인천교육의 산실이자, 인천정신의 원천이다.

창영초교는 고유섭 고고미술사학자, 조진만 대법원장, 신태환 서울대총장, 일장기 말살사건의 주역 이길용 기자, 함세덕 극작가 등 수많은 위인들을 배출했다.

특히 부하들을 구하고자 수류탄에 몸을 던져 폭사한 강재구 소령(육사 16기)도 이 학교 출신이다.

인천공립보통학교는 인천지역 3.1운동의 발상지로도 유명하다. 1919년 3월 6일 인천지역에서 최초로 격문을 뿌리고, 만세를 외치며 시내로 진출한 인천공립학교 학생들은 파업·동맹철시·일제 통신선 파괴와 통치시설 습격 등으로 인천의 3.1독립운동을 선도했다. 지금 창영초 교정에는 인천3.1만세운동 발상지 기념비가 세워져 있다. 구국의 상징인 강재구 소령 흉상도 그 자리에 세워져 있다.

시민모임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하는데, 불과 10년 전 여자중학교를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고서 100년도 더 된 인천 최초의 공립학교를 300m 떨어진 재개발지역으로 이전하고, 그 자리에 여자중학교를 설립한다는 교육청의 계획은 애초부터 역사의식이 결여된 개발우선주의 행정이라고 지적하지 않을 수 없다”고 일갈했다.

특히 오래 전부터 인천시유형문화재 제16호로 지정돼 있는 창영학교 본관동에 ‘인천근대교육박물관’을 건립하자는 제안까지 제기돼온 마당에, 아예 학교를 이전하는 방안이 그 중요성에 비해 관계자 일부가 참석하는 극히 요식적 소통간담회를 통해 추진된 것은 중대한 문제라고 꼬집었다.

따라서 시교육청은 지금이라도 당장 기존 계획을 잠정 중단하고, 인천지역사회의 여론을 모아 대안을 모색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또 인천근대교육사를 바로 세우고 학생들에게 이를 올바르게 가르치고 인천인을 양성할 책무가 시교육청에 부과돼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장소성을 상실하고 재개발지역으로 이전한다면, 창영초등학교는 껍데기 이름만 남을 뿐이라고 덧붙였다. 시민모임은 “차제에 인천근대교육박물관 건립, 인천근대교육사 발간 등을 지역사회와 함께 추진할 것”을 시교육청에 공식으로 제안했다.

이와 함께 당장 오는 30일로 예정된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부터 시교육청이 스스로 철회할 것을 강력히 요청한다며, 만약 교육청이 시민의 안타까운 외침을 외면하고 거부하면서 인천정신의 뿌리를 거세하는 반교육적 행정을 계속 추진한다면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동구는 숙원 사업인 여자중학교 신설과 관련, 반드시 해결돼야 할 동구지역 학부모들의 숙원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구는 지난해 11월 시교육청과 보다 긴밀한 협력이 필요함을 인식하고, 상호 협력을 더욱 공고히 하고자 ‘동구지역 학교설립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구는 “기존 창영초교는 금송지구와 전도관지구 5600여 세대 입주가 시작되는 오는 2026년쯤 과밀학급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고 전제하고 “더욱이 창영초와 인접한 금송지구 등에는 학교설립 기준에 따라 거리가 너무 가까워 초등학교 신설이 불가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렇기 때문에 단순히 중학교 신설을 위해 창영초를 이전하는 것이 아닌 창영초 과밀학급 문제 해결을 위해 이전, 재배치하고 여중도 신설하는 방안이 최선”이라고 역설했다.

한편 시교육청 관계자는 “창영초교는 현재 주변까지 문화재보호구역이어서 추가 증축이 곤란한 상황”이며 “실제로추가 증축과 관련, 인천시문화재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기가 어렵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창영초 미이전 시에는 2026년 학급당 인원이 49명 초과로, 창영초에는 유발학생 배치가 어려울 것”이라면서 “적정 학급당 인원 배치를 위해 약 16개 보통교실에 추가로 필요하나 별도의 초등학교를 신설할 경우 신설교 선호 때 창영초 및 신설학교 간 통학구역 설정에 따른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