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 경북도’ 서비스 개시  
상태바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 ‘모이소 경북도’ 서비스 개시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23.02.0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지털 도민증 발급·비대면 보조금 신청
농어민 수당·아이 병원진료 동행서비스 접수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청사 전경.

경북도는 1일부터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인 '모이소 경북도'의 대국민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2일 밝혔다.

주요내용은 △공공마이데이터 플랫폼(공무원)·앱(대민) 개발 △블록체인 기반 디지털 경북도민증 발급 △비대면 보조금 신청·지급 △대국민 시범 관광 서비스 △공공플랫폼 연계 활용이다.

또 올해부터 '모이소' 앱을 통해 농어민 수당 신청도 진행할 예정이다.

매년 처리되는 농어민수당 신청건수는 약 23만 건 정도로 그동안 농어민이 직접 행정기관을 방문해 신청서류를 제출하고 공무원들은 서류 검토를 통해 적격자 심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앞으로는 언제 어디서나 '모이소' 앱에서 클릭 한번으로 농어민수당 신청을 간편하게 할 수 있게 됐으며 담당 공무원도 서류 검토보관검증에 걸리던 업무량을 대폭 줄일 수 있게 됐고 신청현황도 플랫폼에서 실시간 확인할 수 있게 됐다.

이러한 업무처리 혁신은 AI를 기반으로 행정안전부 묶음서비스를 활용해 이곳에서 도민증 발급, 직불금 정보 등 필요한 정보의 실시간 확인을 통해 가능하게 됐다.

또한 아픈 아이 병원진료 동행서비스도 연중 신청할 수 있게 된다.

맞벌이 부부를 대상으로 전담 돌봄사가 아픈 아이들을 직접 병원에 데려다 주는 진료 돌봄 서비스로 올해부터는 앱을 통해 보다 안전하고 빠르게 병원 진료를 받을 수 있게 됐다.

이밖에 문경시와 협업하여 4월부터 전에서 문경시를 찾는 관광객을 대상으로 관광지 방문 이벤트도 진행할 계획이다.

한편 앱 서비스 가입 후 관광지 방문을 QR로 인증하면 모바일 지역농산물 할인권을 지급할 계획이며 관광지 방문객 데이터를 수집해 향후 더 많은 관광객이 경북도를 방문할 수 있는 관광정책 개발에도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전국매일신문] 경북/ 신용대기자 
shinyd@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