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교육청, 교육·보육 통합 ‘늘봄학교’ 시범 운영
상태바
경기교육청, 교육·보육 통합 ‘늘봄학교’ 시범 운영
  • 이재후기자
  • 승인 2023.02.06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교육청 전경. [여주시 제공]
경기도교육청 전경. [여주시 제공]

경기도교육청이 이달 중순 도내에 80개 내외의 ‘늘봄학교’를 선정하고, 내달에 지자체 협력돌봄 운영교부터 시범 운영을 시작한다고 6일 밝혔다.

도교육청은 지자체별로 지역 특색에 맞는 다양한 늘봄학교 모델을 만들고 지역의 책임돌봄 운영이 가능한 여건 조성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또 지자체 협력 중심으로 늘봄학교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지역의 수요를 고려해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늘봄학교 선정은 이달 중순에 각 지역교육지원청을 통해 추천을 받아 도교육청에서 최종 결정한다. 선정 순위는 ▲초1 에듀케어 집중지원 신청교, ▲지자체(지역) 협력돌봄 운영교, ▲돌봄대기수요가 많은 학교, ▲방과후학교 탈락자가 많은 학교, ▲아침저녁돌봄 신청교,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 신청교, ▲학교 규모(학급수), 도시·농어촌 등 지역 고려 등의 사항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예정이다.

늘봄학교 시범운영의 핵심과제는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성화 ▲돌봄운영의 다양화 ▲늘봄학교 운영체제 구축이다.

방과후학교 프로그램 활성화는 초등학교 1학년 학생이 입학 초기 일찍 하교하는 데 따른 돌봄 공백을 해소하고 학교 적응력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초1 에듀케어 집중지원’, 미래형·맞춤형 프로그램(AI, 코딩, 드론, 소규모 강좌) 운영으로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을 확대한다.

김희정 도교육청 방과후교육과장은 "지자체와 협력을 통해 방과후학교와 돌봄의 통합 운영모델을 만들어 돌봄 공백을 해소할 것이다"며 "늘봄학교 시범운영으로 학생들에게 다양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동시에 안전한 돌봄으로 학생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재후기자 
goodnew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