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송파구,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로 섬김 행정
상태바
송파구,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로 섬김 행정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02.17 10: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배려대상 민원인에 전담 공무원 지원
이동 지원·민원서식 대필·임신부 배려창구 등
민원실에서 한 구민이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송파구 제공]
민원실에서 한 구민이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를 제공받고 있다. [송파구 제공]

서울 송파구(구청장 서강석)가 구청을 방문하는 사회적 배려대상 구민을 위해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를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구에 따르면 이는 섬김행정 실현을 위해 지난해 10월부터 추진 중인 ‘원스톱 민원 서비스’에서 한 발짝 더 구민 곁으로 다가간 것이다.

서강석 구청장은 “구민은 민원인이 아닌 주권자로 대접받아야 한다.”며 구민이 주인이 되는 구정철학을 강조해왔다. 취임 후 지시사항 1호로 지난해 10월 구청 인허가민원을 원스톱 관리하는 ‘민원처리팀’을 신설하고, 서울시 최초로 ‘여권과’를 별도 신설하여 수준 높은 구민 맞춤형 민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하하호호 민원동행서비스’는 특별한 도움이 필요한 사회적 배려대상 구민들의 편의를 세심하게 살펴, 민간기업 수준 이상의 친절행정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구는 대상별 니즈에 따른 5가지 맞춤 민원서비스를 시행한다. 먼저, 교통약자인 장애인, 어르신, 임신부를 위하여 민원실 입구에 전담 직원을 배치하고 해당 민원 창구까지 동행하는 ▲이동 지원서비스를 지원한다.

복잡한 민원서식 작성과 디지털 플랫폼 조작이 어려운 어르신, 다문화가정 구민에게는 ▲민원서식 대필 서비스와 ▲무인민원발급기‧키오스크 1:1 전담 도움을 제공한다. 구는 서울시 디지털 포용 정책으로 추진 중인 ‘천천히 해도 괜찮아요!’ 캠페인에 동참하며, 디지털 약자들이 차별 없이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임신부 및 유아 동반 구민을 위한 ▲배려 창구를 운영하여 우선적으로 민원을 처리하고, 외국인을 위한 ▲외국어 신청서식을 비치하여 민원 편의를 높일 예정이다.

한편, 구는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는 ‘2022 국민행복민원실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3회 연속 인증을 획득했다. 민선8기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구민 섬김 행정으로 민원 서비스 개선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