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檢 "이재명, 성남에 기여 부족…'성남FC 후원' 구체적 기여 요구"
상태바
檢 "이재명, 성남에 기여 부족…'성남FC 후원' 구체적 기여 요구"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3.02.17 19: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네이버, 민원 한 건당 10억씩 지급…두산, '중앙대 인맥'으로 로비
"'부도 위기' 성남FC 살려 치적 삼고자 위법 알고도 강행"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지역위원장·국회의원 긴급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전국지역위원장·국회의원 긴급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은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성남시장 시절 네이버에 시유지를 매각하는 조건으로 성남FC 후원이라는 '구체적 기여'를 요구한 것으로 판단하고 '제3자 뇌물수수죄'를 적용했다.

성남FC 의혹을 수사한 검찰은 땅과 각종 인허가 등 '민원'이 있었던 네이버와 '정치적 성과'인 성남FC를 살려야 하는 이 대표 사이에 후원금을 고리로 한 '거래'가 성립했다고 본 것이다.

인허가를 대가로 기업의 후원금을 받는 것이 위법임을 알면서도 이 대표가 자신의 정치적 성과 홍보를 위해 편의를 봐줬다는 판단이다.

이 대표는 2014년 8월 네이버가 성남시 땅을 매입할 의사를 보이자 김상헌 당시 네이버 대표에게 "부지를 서둘러 매각할 의사가 없고 다른 기업과 달리 네이버가 성남시에 기여한 부분이 없다"며 "네이버의 구체적 기여 방안을 원한다"는 입장을 전했다고 연합뉴스는 17일 구속영장 청구서를 인용 보도했다.

당시 네이버는 자체 소프트웨어 교육기관이 교육부 인가를 받지 못하고 연간 60억∼100억원의 비용까지 드는 등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정식 교육기관(대학원대학) 설립이 대안으로 떠올랐지만, 그러려면 별도의 학교 건물과 땅이 필요했다.

성남 분당구 네이버 분당 사옥 [전매DB]
성남 분당구 네이버 분당 사옥 [전매DB]

그 무렵 성남FC는 창단 8개월 만에 부도 위기를 맞는다. 성남시장 재선을 노리던 이 대표가 2014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성과'를 만들기 위해 성남일화를 무리하게 인수했지만 운영자금을 조달하지 못해 위기에 처했다는 게 검찰의 판단이다.

이 대표는 그해 10월 성남시 관계자를 통해 "네이버가 부지를 우선 매입하기 위해서는 성남FC에 50억원 후원이 필요하다"는 취지의 의사를 네이버에 전달한 것으로 검찰은 파악했다.

네이버는 정자동 부지를 사겠다는 뜻을 전했고, 이 대표 측근인 정진상 전 대표실 정무조정실장(당시 성남시 정책비서관)이 본격적으로 협의에 나섰다.

검찰은 정 전 실장이 네이버 측에 "이재명 시장의 가장 큰 고민이 성남FC의 자금 문제이고 여전히 50억원이 부족하다"며 "이 시장의 임기 내에만 성남FC에 후원하면 된다"고 한 것으로도 파악했다.

양측은 후원금 액수를 40억원으로 최종 합의했다. 이후 후원금 출처가 네이버란 사실을 숨기기 위해 이 대표의 또 다른 측근인 제윤경 전 의원이 운영한 '희망살림'을 거치기로 한 것으로 검찰은 보고 있다.

네이버의 민원은 여기에서 그치지 않았다. 후원금을 주는 대신 건물 신축과 관련한 각종 인허가, 신축 건물 근린생활시설 지정, 최대용적률 상향 등을 요구해 성남시의 약속을 받아냈다. 후원금은 2015∼2016년 네이버의 민원이 하나씩 실현될 때마다 10억원씩 분할 지급됐다.

성남시청사 전경.
성남시청사 전경.

또 영장 청구서에는 '이재명 성남시'로부터 각종 인허가를 따내기 위한 두산 등 기업의 로비 방식도 상세히 서술됐다.

2013년 성남시 분당구 정자동 병원 부지를 상업용지로 용도변경하고 싶었던 두산건설은 이 대표의 모교이자 두산그룹이 운영하는 중앙대 인맥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로비를 벌였다.

이 대표의 은사인 중앙대 법대 교수에게 접근하는 한편, 중앙대 교수 출신으로 이 대표와 함께 민주당에서 활동하는 안민석 의원에게 이 대표와의 만남을 요청하기도 했다.

결국 2013년 8월 안 의원 주선으로 마련된 조찬 모임에서 두산건설 측은 이 대표에게 직접 용도변경을 요청했고, 이 대표는 긍정적 반응과 함께 "정진상과 논의하라"고 답했다고 한다.

검찰은 이 대표가 인허가를 대가로 성남FC 후원금을 받는 행위가 위법한 것을 알면서도 이를 강행했다고 보고 있다.

두산건설은 정자동 병원 부지를 상업 용지로 용도변경 하는 대가로 자금난을 겪던 성남FC에 후원하는 방안을 논의했는데 성남시 직원들은 이런 '거래'가 법에 위반된다는 점을 여러 차례 상부에 보고한 것으로 조사됐다.

영장 청구서에는 이 대표와 정 전 실장이 인허가를 둘러싸고 잡음이 일지 않도록 특히 신경쓰는 모습도 곳곳에 담겼다.

용도변경 협약식을 앞둔 2015년 4월, 중앙대 이사장 등의 뇌물공여 의혹을 검찰이 수사하자 이 대표 등은 사업 주무부서에 부지 용도변경을 하반기로 미루라고 지시한다.

이후 관련 의혹이 수그러든 2015년 7월 병원 부지 용도변경과 성남FC 후원금 50억원 분납 등 내용이 포함된 협약을 체결했다.

성남FC 압수수색 마친 경찰. [연합뉴스 자료사진]
성남FC 압수수색 마친 경찰. [연합뉴스 자료사진]

성남FC에 후원금을 낸 기업 가운데는 '국제 줄기세포 메디 클러스터' 사업을 추진한 차병원그룹도 있다. 

검찰은 이 대표가 성남FC 후원금 33억원을 받고 분당구 야탑동 옛 분당경찰서와 분당보건소 부지 용도변경 등 차병원에 특혜를 줬다고 본다.

정진상 전 실장은 2014년 11월 부동산개발업자 황모씨를 통해 차병원에 성남FC 후원을 요구하면서 부지 매입과 용적률 상향 등 차병원의 요구사항 성사를 약속한다.

비슷한 시기 두산건설을 상대로 후원금을 요구하던 성남시 관계자들은 보건소 부지 개발 계획 등을 검토한 성남시 내부 문건을 용역업체 직원들을 통해 차병원 측에 제공하기도 했다.

차병원은 자금 사정을 이유로 이 대표 시장 임기 3년 동안 후원금을 분할 납부할 수 있는지 의중을 타진하기도 했으나 성남시 관계자는 2015년 상반기 두산건설 후원금 50억원 확보에 차질이 생기자 "일시불로 지급하고 3년 분납으로 회계처리하라"고 요구했다. 차병원은 그해 7월 30억원을 대출받아 33억원을 만든 뒤 일시 후원금을 냈다.

검찰은 2010년 이 대표 시장 취임과 함께 백지화할 뻔했던 차병원의 민원이 후원금 덕에 순조롭게 실현됐다고 봤다. 성남시는 2018년 2월 보건소 신축 후 기부채납을 조건으로 분당경찰서와 차병원 부지 용적률을 200∼250%에서 460%로 끌어올렸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