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미 아트페어 VIP, 제프쿤스 '풍선개' 산산조각내...5500만 원 가치
상태바
미 아트페어 VIP, 제프쿤스 '풍선개' 산산조각내...5500만 원 가치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2.20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프쿤스의 '풍선개' [벨에어파인아트 갤러리 홈페이지 캡처]
제프쿤스의 '풍선개' [벨에어파인아트 갤러리 홈페이지 캡처]

생존 작가 중 최고가 판매 기록을 보유한 미국의 유명 현대미술가 제프 쿤스의 작품이 관람객의 실수로 산산조각이 났다.

19일(현지시간) 뉴욕타임스(NYT) 등에 따르면 지난 16일 밤 미국 마이애미에서 '아트 윈우드' 아트페어 개막을 맞아 열린 VIP 프리뷰 행사에서 한 여성 방문객이 쿤스의 '풍선개'(Balloon Dog)를 손으로 두드려 받침대에서 떨어뜨렸다.

작품을 설치한 벨에어파인아트 갤러리는 4만 2천 달러(약 5500만 원)의 가치로 평가 받는 이 작품은 최소 100조각 이상으로 깨졌다고 밝혔다. 또한 처음엔 계획된 행위예술인 줄 알았던 다른 관객들은 직원들이 황급히 달려오고 이 여성의 얼굴이 새빨개지는 것을 보고 그제야 사고라는 사실을 알았다고 설명했다. 

박살난 제프쿤스의 '풍선개' [트위터 캡처]
박살난 제프쿤스의 '풍선개' [트위터 캡처]

당시 장면을 목격한 미술작가 겸 수집가인 스티븐 갬슨은 지역 언론에 "그 여성은 진짜 풍선인지 확인해보려고 만진 것 같다"면서 다른 작품들보다 깨진 '풍선개' 조각들을 보려는 관객들이 훨씬 많았다고 밝혔다.

쿤스가 만든 '풍선개' 작품은 모두 수천 점으로 다양한 색깔과 크기, 재료로 만들어졌다. 이번에 깨진 작품은 높이 40㎝, 길이 48㎝의 파란색 자기 조각상이다.

지난 2013년 크리스티 뉴욕 경매에서 5840만 달러에 팔린 오렌지색 '풍선개'는 쿤스에게 살아있는 작가 중 최고 낙찰가 기록을 안겨줬다. 

아트페어에서 박살이 난 '풍선개' 조각들은 상자에 담겨 보험사의 검토를 기다리고 있지만 깨진 조각도 비싸게 팔릴 수 있을 전망이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