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전시교육청, 산업재해 제로화 추진…근로자 안전 예방활동 총력
상태바
대전시교육청, 산업재해 제로화 추진…근로자 안전 예방활동 총력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3.02.21 13: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1일 대전시교육청은 근로자의 산업안전 역량강화로 재해 없는 근로환경 조성을 목표로 2023년도 안전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안전·보건관리 추진체계를 마련했다. [대전시교육청 제공]
21일 대전시교육청은 근로자의 산업안전 역량강화로 재해 없는 근로환경 조성을 목표로 2023년도 안전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안전·보건관리 추진체계를 마련했다. [대전시교육청 제공]

대전시교육청은 21일 근로자의 산업안전 역량강화로 재해 없는 근로환경 조성을 목표로 2023년도 안전보건관리계획을 수립하고, 안전·보건관리 추진체계를 마련했다.

이를 위해 산업재해 예방을 위한 안전보건관리체제 구축이다.

각급 공립학교와 기관의 관리감독자를 지정하고, 시교육청에 안전보건 전문인력을 배치해 전문성을 높였다.

근로자 의견 청취를 위한 산업안전보건위원회를 분기별로 운영하고, 근로자의 안전과 보건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여 노사가 함께하는 안전한 근로 환경조성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또한 안전보건 교육 및 건강증진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정기적인 교육을 통해 산업재해 예방의식을 높이고, 직종별 맞춤형 교육으로 내실 있는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조리종사원 등 2,279명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1분기 교육은 4년만의 대면교육으로 교육수요자에게 교육의 실효성과 만족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2일부터 3일간 실시하는 이번 교육은 청소, 시설관리, 급식조리·운영에 종사하는 근로자를 대상으로 알기 쉬운 재해사례 등을 통한 분야별 맞춤형 교육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주요내용은 산업안전보건법의 이해와 현장적용, 위험성평가를 통한 재해예방, 재해사례를 통한 사고예방, 근골격계질환예방 및 관리 등으로 근로자가 직접 사고를 예방할 수 있도록 재해사례와 위험성평가 교육에 중점을 두었다.

이외에도 직업환경전문의를 산업보건의로 위촉하여 찾아가는 1:1 건강상담을 운영할 예정이다. 근골격계부담작업유해요인조사를 전문기관에 위탁하여 근로자의 건강증진을 강화할 계획이다.

여기에 유해·위험요인 개선을 위한 안전보건 점검을 강화한다. 산업재해의 선제적 예방을 위해 안전보건 순회점검을 실시해 현장에서 놓치기 쉬운 위험요소를 개선하고, 산업재해 발생학교에 대해 7일 내 방문해 원인조사와 재발방지 대책 등 후속조치를 지원한다.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의무이행 사항에 대해서도 지난해 30개교에서 80개교로 점검을 확대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총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급식실에서 일어나기 쉬운 사고 사례에 대한 안전수칙영상을 제작해 TV매체를 활용한 홍보캠페인을 실시했고 각급학교에 신속한 현장 지원을 위한 산업안전보건 매뉴얼, 안전보건표지 스티커북과 포스터를 제작·배포해 산업재해 예방활동에 힘써왔다.

올해에는 안전문화 확산을 위해 청소, 시설관리, 중대재해 등 학교에서 일어나기 쉬운 사고사례를 바탕으로 안전사고 예방 홍보영상을 제작하여 캠페인을 펼쳐나갈 계획이다.

오광열 행정국장은 “산업재해 예방을 위해 근로자의 안전의식 확보와 조직내 안전문화 조성으로 재해 없는 근로환경을 만들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