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강서구, 행안부 혁신평가 ‘우수기관’…2년 연속 선정
상태바
강서구, 행안부 혁신평가 ‘우수기관’…2년 연속 선정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02.22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종합부동산세 원스톱 민원상담 창구 등 호평
김태우 구청장 “주민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혁신”
김태우 구청장. [강서구 제공]
김태우 구청장. [강서구 제공]

서울 강서구(구청장 김태우)가 행정안전부 주관 ‘2022년도 지방자치단체 혁신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기관 자율혁신 ▲참여와 협력 ▲주민 맞춤형 행정 ▲일하는 방식 혁신 ▲혁신확산 및 국민체감 5개 항목으로 진행됐다.

구는 대부분의 항목에서 다른 지방자치단체와 비교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특히 강서세무서와 협업해 추진한 ‘전국 최초 종합부동산세 원스톱 민원상담 창구’ 운영이 눈에 띄었다.

김태우 구청장의 아이디어로 전국 최초로 시작한 ‘종합부동산세 원스톱 민원상담 창구’는 세무서와 구청 2개 기관을 오가는 납세자의 불편을 해소하여 세금납부 편의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기관 간 상호업무 이해와 향후 협업 기반 마련에 기여한 것으로 인정받았다.

또 강서경찰서, 한국공인중개사협회 전문가들과 구성한 ‘깡통전세 피해예방’ T/F팀은 불법 중개행위 단속과 피해 예방 상담 등을 통해 전세사기 피해 예방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며 주목받았다.

이외에도 ▲24시간 정신응급 공공병상 운영 ▲공약이행 평가 ‘주민배심원단’ 운영 ▲구정 홍보를 위한 ‘강서 메타버스 체험관’ 운영 등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다양한 혁신 사업들을 추진해 높은 점수를 받았다.

김태우 구청장은 “앞으로도 변화와 혁신을 두려워하지 않는 공직사회 분위기로 관행과 제도 개선에 앞장서며 주민들이 체감하는 공공서비스 혁신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