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데스크칼럼] 부패한 유흥업중앙회는 각성해야
상태바
[데스크칼럼] 부패한 유흥업중앙회는 각성해야
  • 이일영기자
  • 승인 2023.02.22 15: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일영기자

한국유흥업 중앙회 일부 고위 임원들의 파렴치한 행위로 선의의 유흥 종사자들에게 고통과 실망을 안겨주고 있다.

유흥업 중앙 회장은 막강한 권한을 갖고 있음에도 회원들의 권익과 불이익을 옹호하기 보다 자신의 이권 챙기기에 급급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협회에 회원들은 울며겨자 먹기로 매달 일정한 회비를 꼬박꼬박 내고 있다.

회비는 중앙회 간부들의 쌈짓돈 처럼 쓰이고 더러는 개인 주머니를 채우는가 하면 심지어 권한을 앞세운 각종 이권에도 개입하는 등 다반사로 발생하고 있다.

이와는 반대로 열심히 일해 삶을 살아가는 선량한 종사자도 물론 있다.

전국 2만여 회원들은 코로나19로 고통을 받고 있을때도 하루하루 지탱하면서 성실하게 영업장을 지켜왔다.

한쪽에서는 사라사욕을 채우는 수단으로 여기고 다른쪽에서는 피와 땀을 흘려 밤늦게까지 일하면서 살아가겠다는 가치가 오늘도 여전히 유흥업에 상존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틈을 이용해 "코로나 19로 어려운 유흥업을 도와달라"라며 주유업체를 속여 2억 원을 받아 유용하고 협회돈 3000만 원을 개인 계좌로 빼돌린 유흥업 중앙회 회장 등 2명이 실형 선고와 함께 법정 구속됐다.

부산지법 형사 12단독 정철희 판사는 지난 9일 사기·업무상 행령 방조 혐의로 기소된 유흥업 주점업 관련 협회잔 A씨에게 징역 6개월을 선고하고 사기, 업무상 횡령, 폭행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같은 협회 부산지회장 B씨에게는 징역 1년을 선고 했다.

발단은 2019년 11월로 거슬러 올라간다. B 지회장은 주류 수입·유통업체인 C 사가 주류 공급가를 구매한 양에 따라 업소별로 달리 책정한다는 이유로 C 사에 대한 불매 운동을 계획하는 등 격렬하게 항의했다. 매출 부진을 우려한 C 사는 A 회장과 B 지회장과 식사 자리를 갖고 관계 회복에 애를 썼다.

이날 일을 계기로 두 사람은 C 사로부터 돈을 받아내기로 마음 먹었다. A 회장은 지난해 1월 대전충남지회의 사무실에서 B 지회장의 소개로 C 사 대표 등을 만나 “회원들이 코로나19로 너무 어려우니 도와달라. 회원 교육비를 지원해 달라”며 금품을 요구했다. 중앙회 운영 및 회원을 위한 지원금이 필요한 것처럼 속여 교육비 명목의 돈을 받아내기로 공모한 혐의를 받고 있다.

주류 공급처를 꽉 쥐고 있는 A 회장의 부탁을 내칠 수 없었던 C 사는 그의 말대로 지원금을 전달하겠다고 약속했다. 양측의 말이 맞춰지면서 A 회장은 지난해 2월 B 지회장에게 교육비 지원금을 요청하는 내용의 공문을 중앙회 명의로 작성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B 지회장은 C 사로부터 2억 원을 받았고, 이를 A 회장의 개인 계좌로 부쳤다. B 지회장은 받아낸 2억 원에 대한 경찰 수사가 시작되자 금액 대부분을 C 사로 돌려보냈다.

이 과정에서 B 지회장은 부산지회의 공금을 횡령하기도 했다. 당시 부산지회는 2018년 1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중앙회에 납부해야 할 회비 5590만 원을 미납했다. 그런데 B 씨는 “3000만 원에 미납금을 청산하기로 했다”며 직원들을 속인 뒤 부산지회 회비를 A 회장의 개인 계좌로 보내게 했다. 이 돈은 고스란히 다시 B 지회장에게 돌아갔고, B 지회장은 대부분 사적인 용도로 탕진했다.

또 B 지회장은 코로나19로 주류업체가 회원에게 기부한 위생용 마이크 덮개 300만 원 상당을 마치 부산지회 예산으로 산 것처럼 거래명세표를 꾸미고는 협회 업무추진비로 돌려받기도 했다.

공소 사실을 두고 B 지회장은 “A 회장에 대한 저인망식 수사에 내가 얽힌 것이다. A 회장에게 건넨 3000만 원은 사비로 빌려줬다가 돌려받은 돈인데, 지회 직원이 내 인감을 도용해 오해가 생겼다”며 무죄를 주장했다. A 회장도 “2억 원을 받았다가 돌려줘서 문제 될 게 없다. 공모한 적도 없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 2019년 2월에도 오모 유흥업 중앙회장도 횡령 등 혐의로 실형을 선고 받고 구속된 바 있다.

이처럼 협회장 자리는 여전히 개혁을 못하고 자신들만의 허황된 꿈을 펼치기 위해 오늘도 이권 챙기기에 눈을 부릅뜨고 있다.

이에 회원들은 "재정비를 지속적으로 촉구해 왔으나 협회가 과거의 운영방식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며 답답함을 호소했다.

또 "단체 간부들은 이같은 파워로 갖가지 비리를 저질르고 기득권 체제를 유지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다"며 분통을 터뜨렸다.

협회장 선거에 출마하기 위해서는 후보추천권이 있는 이사 12명 중 3분의 1 이상의 추천을 받아야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사 추천을 받은 후보들은 대의원들의 투표를 거쳐 회장으로 당선된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업계 최고의 자리에 올라선 중앙회장은 전국 회원들의 권익을 대변하고 꿈도 심어줘야 함에도 불구 오히려 삶과 희망을 모두 훔쳐간 것이다.

법정은 그들에게 횡령 등의 죄를 물었지만 주위시선은 모든 유흥업 종사자들을 파렴치한 범죄행위로 본다.

훔쳐간 회원들의 꿈과 무너져 버린 절망은 누가 돌려줄 것인다.

이제라도 유흥협회는 내부 혁신을 통한 투명 운영으로 거듭나기를 바란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