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여주 신남리 ‘수소발전소’ 추진...주민들 강력 반발
상태바
여주 신남리 ‘수소발전소’ 추진...주민들 강력 반발
  • 여주/ 김연일기자 
  • 승인 2023.02.23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책위 “주민들 모르게 진행...발전소 연계 도시가스 필요 없어”
반대 서명운동 등 전개...시 "적법한 행정절차...개입 단계 아냐"
대책위 명의의 수소발전소 반대 현수막.
대책위 명의의 수소발전소 반대 현수막.

경기 여주시 북내면 신남리 산 36번지 일대가 수소연료발전 사업 후보지로 선정된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일대 주민들이 ‘발전소유치반대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를 구성하는 등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23일 대책위에 따르면 신남리에 추진 예정인 수소연료전지 발전 용량은 4.2MW 규모로 발전사인 한국동서발전(주)이 지난해 12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사업인가를 받았다.

이 과정에서 시는 지난해 8월 2회에 걸쳐 신남리를 포함한 시 관내 후보지 20여 곳을 경기도 제출하고 같은 해 9월 30일 신남리 산36번지 일대를 발전소 예정지로 사용할 수 있다는 동의서를 송부 등의 행정이 진행될 때까지도 신남리 주민들은 전혀 몰랐다고 밝혔다.

주민 명의의 수소발전소 반대 현수막.
주민 명의의 수소발전소 반대 현수막.

또 같은 해 11월 25일 신남리 마을회관에서 수소연료전지 발전사업 추진계획 설명회가 열리면서 사태의 심각성을 주민들이 인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의 발전허가까지의 행정 절차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수소전지발전사업 허가 필수 조건에 주민 동의서를 첨부해야 한다는 사실 확인과 필수 조건 직접 당사자인 신남리 주민들의 동의 서명은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이후 주민들은 지난달 8일 마을 임시 총회를 열고 발전소 유치반대 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주민 A씨를 위원장으로 선출했다.

대책위원장 A씨는 “북내면 일부 마을에 도시가스 공급사업과 수소전지발전소 유치를 왜 연계시키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며 “신남리 주민들은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발전소라면 도시가스 공급을 원치 않는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마을 곳곳에 걸린 수소발전소 반대 현수막.
마을 곳곳에 걸린 수소발전소 반대 현수막.

이어 A 위원장은 “발전소 유치반대를 위한 200여명 이상의 서명을 시작으로 인근 지역 주민들의 반대 서명 동참과 2019년 강릉과학산업단지 수소탱크 폭발, 포스코 광양제철소 수소가스 폭발 사고 등 안전 문제점을 알리기 위해 전 주민들이 나서기로 했다”고 말했다.

또 다른 대책위 관계자는 “수소전지발전소 문제로 연로한 어르신을 포함한 마을주민 전체가 동요를 보이고 있다”며 “도시가스 공급을 위한 발전소 유치라면 도시가스 공급이 필요 없다는 마을주민들의 입장과 평생 불안속에 수소발전소와 함께 생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수소전지발전소 사업은 발전사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발전허가를 득하고 회사 내부적으로 경제성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한 검토단계로 알고 있다”면서 “현 상황에서 시가 언급하거나 개입할 단계가 아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여주/ 김연일기자 
Y1-ki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