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주민밀착형 새뜰마을사업 성공 추진 총력
상태바
경북도, 주민밀착형 새뜰마을사업 성공 추진 총력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6.04.06 13: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6일부터 8일까지 ‘2016년 주민밀착형 새뜰마을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새뜰마을사업은 지역발전위원회, 농림축산식품부, 국토교통부가 공동으로 주관해 농어촌과 도시 취약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을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주민들의 안전확보, 생활.위생 인프라, 일자리.문화, 집수리지원, 주민역량 강화 등을 지원는 사업이다.  

 

  이번 현장 컨설팅은 2016년 새뜰마을사업 신규 선정지역을 대상으로 사업계획을 검토보완하고 시군 담당자와 주민들의 사업 내용 이해도를 높여 사업진척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또한 2015년 이미 선정되어 상당량 사업이 진척된 우수 사례를 공유하면서 사업추진의 애로점에 대해 참석자 전원이 함께 고민하는 시간을 가졌으며,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한 열띤 토론도 이어졌다. 

 

  경북도와 지역발전위원회는 이번 컨설팅에서 각 마을 추진위원장의 사업 진행계획 발표와 컨설턴트 1:1 토론, 현장점검 등 수정 단계를 거처 기본계획과 세부계획에 반영하여 최종 사업비를 2016년 4월말에 확정할 예정이다.  

 

  아울러 경북도 새뜰마을사업은 2016년 2월 공모에 총9개(농어촌 7개, 도시 2개)가 선정돼 국비 167억원을 신청중이며 2015년 기 선정된 9개(농어촌 8개, 도시 1개) 사업은 국비 203억원을 확보해 2018년(농어촌 3년, 도시 4년)까지 추진 중에 있다.    

 

  강성일 도 균형발전사업단장은“새뜰마을사업은 도민 삶의 질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사업으로 주민 행복 증진에 기여하고 복지기반의 초석이 되는 방향으로 추진해 앞으로 다함께 잘 사는 경북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