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전장연 "경찰이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 협조 거부"
상태바
전장연 "경찰이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조사 협조 거부"
  • 박문수 기자
  • 승인 2023.02.28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내 31개 경찰서 중 10곳 엘리베이터 미설치"
박경석 상임공동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박경석 상임공동대표 [연합뉴스 자료사진]

전국장애인차별철폐연대(이하 전장연)는 28일 경찰이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 전수조사 협조 요청을 거부했다고 강력 규탄했다.

전장연은 이날 오전 서울 혜화경찰서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찰에 전수조사 협조와 편의시설 설치 계획을 발표하라"고 촉구했다.

박경석 전장연 상임공동대표는 "전수조사에 참여하는 장애인 당사자는 장애인자립생활센터에서 오랫동안 장애인 편의시설 조사활동을 했고, 2020년에는 국가인권위원회의 장애인 환경편의 모니터링 조사원으로 활동했다"며 조사원의 전문성을 강조했다.

이어 "서울 시내 경찰서 31곳 중 엘리베이터가 설치되지 않은 곳이 10곳"이라며 "리프트 설치 대신 엘리베이터와 장애인 화장실 등 장애인 편의시설 설치 계획을 즉각 발표하라"고 요구했다.

이에 앞서 전장연은 지난 23일 혜화경찰서에 엘리베이터와 키높이 책상 등 장애인 편의시설 실태조사에 협조해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혜화경찰서가 전날 '협조가 곤란하다'는 취지로 답변했다.

편의시설 설치기준 적합성을 확인하거나 실태조사 업무를 하기 위한 법적 근거와 권한이 전장연에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전장연은 회견 후 혜화경찰서 진입을 시도했으나 저지되자 경찰 관계자에 전수조사 협조를 요청하는 공문을 다시 전달했다.

박 대표는 서울 남대문경찰서의 18차례 출석 요구에 불응한 것에 대해서는 서울경찰청의 장애인 편의시설 전수 조사와 설치 계획 발표, 기획재정부의 예산 반영이 이뤄진다면 3월에 자진출두해 조사를 받겠다는 기존 입장을 견지했다.

박 대표는 지난해 7월27일부터 올해 1월20일까지 경복궁역·삼각지역·시청역 등에서 지하철 탑승 시위를 하면서 도로를 점거하고 열차 운행을 방해한 혐의(집시법 위반)를 받는다.

아울러 이달 13일에는 삼각지역 승강장 바닥에 수백장의 스티커를 붙여 구기정 삼각지역장으로부터 재물손괴 혐의로 고발당했다.

[전국매일신문] 박문수기자
pms5622@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