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아동존중문화 확산 인식조사 보고서’ 발간
상태바
진주시 ‘아동존중문화 확산 인식조사 보고서’ 발간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03.08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 10명 중 8명 정서학대에 노출
아동학대 세대 간 인식격차 심각
경남 진주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아동학대 예방사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인식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아동학대 예방사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인식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지역 특성에 맞는 아동학대 예방사업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기초 인식조사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시는 2022년 9월 진주시 초등학교 4~6학년 아동 8622명과 부모 662명이 참여한 설문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이뤄졌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아동학대로 신고된 것보다 훨씬 많은 수의 아동이 정서학대에 노출되어 있고 신고자 중 아동의 신고율이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 10명 중 8명이 정서학대에 노출돼 있다고 답해 아동존중에 대한 전반적 인식 수준이 여전히 낮은 것으로 분석됐다.

이는 세대 간 인식격차가 심각할 뿐만 아니라 부모들이 아동을 존중해야 할 독립된 인격체라기보다는 부모의 소유물이나 보호의 대상으로만 인식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조사됐다.

조사 결과를 근거로 한 아동학대 예방사업의 효과적 추진을 위한 방향성으로 범시민 아동학대 예방 캠페인 추진체계 강화, 부모교육과 아동권리 교육의 활성화, 아동학대 예방사업 이미지의 긍정적인 변화 모색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또한 아동학대 예방을 위한 사회적 접근의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며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위해 진주시의 지역사회 관심을 높이고 체계적인 부모교육 추진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시 관계자는 “이번 연구보고서 발간은 2022년 아동존중 캠페인의 중요한 성과로서 아동친화도시 인증을 준비하는 전문성 있는 기록물”이라며 “3월 중에 시아동보호전문기관을 통해 아동들의 목소리를 담은 온라인 보고서를 제작해 만 18세 미만 아동 양육가정 전체를 대상으로 배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