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 창작준비금 1인당 300만 원 지원 공모
상태바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예술인 창작준비금 1인당 300만 원 지원 공모
  • 김주현 기자
  • 승인 2023.03.09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23 창작디딤돌 신청 안내문.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제공]
2023 창작디딤돌 신청 안내문. [한국예술인복지재단 제공]

한국예술인복지재단이 오는 22일까지 2023년 상반기 '창작준비금지원사업-창작디딤돌(이하 창작디딤돌)'의 신청 접수를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재단에 따르면 창작디딤돌은 '예술인복지법'상 예술활동증명을 완료하고 신청인의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120% 이내인 예술인에게 1인당 300만 원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상·하반기 2회에 걸쳐 총 2만 명(600억 원 규모)을 지원할 예정으로 지원 대상이 작년에 비해 2천 명 증가했다.

특히 올해는 최초 수혜 예술인 배점을 기존 1점에서 2점으로 확대함으로써 신규 신청자의 진입 장벽을 낮춰 좀 더 많은 예술인이 창작준비금을 받을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했다고 설명했다. 

최초 수혜 예술인이란 2015년부터 현재까지 재단에서 시행하는 창작준비금지원사업에 선정된 기록이 없는 예술인을 말한다. 또한 원로예술인(만 70세 이상)과 장애예술인은 배점제를 적용하지 않고 자격요건 충족 시 우선 선정한다. 

신청은 창작준비금시스템(www.kawfartist.net)을 통해 온라인으로 가능하고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예술인을 위한 우편 접수도 진행된다. 우편 신청기간은 오는 16일까지다.

결과발표는 5월 말에 있을 예정이며 자세한 사업 내용은 재단 홈페이지(www.kawf.kr) 내 창작디딤돌 사업 공고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 기자
joojo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