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 국제학교 유치 지연...주민 피해 심각성 더해
상태바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 국제학교 유치 지연...주민 피해 심각성 더해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3.21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든테라시티 조감도. [인천경제청 제공]
골든테라시티 조감도. [인천경제청 제공]

인천경제자유구역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옛 미단시티)에 국제학교 유치가 지연(본지 온라인판 3월 15일자 사회면, 19일자 경제면, 3월 20일자 8면 보도)되고 있어 영종 주민들이 피해를 떠안고 있다는 지적이 나왔다.

특히 현재 송도, 청라국제도시에는 설립돼 운영되고 있는 국제학교가 영종국제도시에는 단 한 곳도 없어 문제의 심각성을 더해 주고 있다.

최근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 조성사업이 부진을 면치 못하고 있다. 국제학교와 의료시설 유치가 난항을 겪으면서, 2020년 2월 착수한 ’미단시티 도시마케팅 방안 수립용역‘은 지난해 12월에서 올해로 준공이 미뤄졌다. 특급호텔과 외국인 전용 카지노, 컨벤션시설 등을 조성하는 복합리조트는 골조만 올라간 채 공정률 25%에서 멈춰있는 상태로, 2년9개월째 공사가 중단돼 준공일조차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김광호 중구의원(민주당, 나선거구)은 “골든테라시티가 순조롭게 개발되고 영종이 글로벌 국제도시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외국인 정주여건 마련 ▲외국인 투자유치 ▲영종 도시개발 촉진 ▲글로벌 인재양성 ▲해외 유학생 유치 등이 절실하게 필요하다”며 “그러기 위해서는 영종국제도시에 세계적인 명문 국제학교의 유치가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인천경제청은 지난해 12월 국제학교 사업자 공모를 통해 올 3월까지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하기로 하는 등 영종에 국제학교를 설립하기 위한 절차를 진행 중이다. 이미 영종에는 골든테라시티에 9만6천 여m2와 하늘도시에 8만5천 여m2 등 2개의 국제학교 부지가 마련돼 있다.

김 의원은 “이 중 골든테라시티 부지에 국제학교 설립의향서 제안은 받았지만, 향후 영종의 국제학교 필요성을 절감하지 못한 인천시교육청의 편향적 인식이 계속된다면 사업의 성공을 쉽게 낙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고 제기했다.

현재 인천은 지난 2010년 송도에 ’채드윅 국제학교‘를, 2011년에는 청라에 ’달튼 외국인학교‘를 유치해 운영 중에 있다. 영종도 송도, 청라와 마찬가지로 경제자유구역 국제도시다.

글로벌 기업 및 연구소, 외국인 투자 등을 유치하기 위해서는 앵커시설과 기반시설도 필요하지만, 무엇보다 국내에 상주하고 있는 외국인 자녀들이 공부할 수 있도록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국제학교가 가장 먼저 확정돼야 한다는 당위성이 높아지고 있다.

영종 주민들은 “현재 송도와 청라에는 설립돼 운영되고 있는 국제학교가 영종국제도시에는 단 한 곳도 없다”며 “인천시와 지역 정치권의 미온적인 태도로 영종 주민들이 고스란히 그 피해를 떠안고 있다”고 호소했다.

실제로 대구와 제주는 국제학교 유치를 위해 일정 기간 부지 무상 임대와 건축비를 지원해줬고 부산의 경우 각종 행정절차 지원 등 자치단체와 지역 정치권이 모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중구의회 의원들은 “영종 골든테라시티에 추진하고 있는 국제학교 또한 관계법령 및 시 조례에 따라 부지 및 건축비 등 지원방안에 대해 시는 물론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도시공사, 인천공항경제권협의회 등 관계기관이 적극 나서서 심도 있게 논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김 의원은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에 국제학교가 들어서게 되면 외국인 자녀들의 교육환경 증대로 정주여건 개선, 국제화 도시건설의 촉진, 국제교육 명품도시로의 발전 및 유동인구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제시했다.

경제청 안팎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감안해 경제청이 진정 영종주민이 원하는 학교를 유치해 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고, 설립 의지를 가지고 노크해온 명문학교를 놓치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될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에 김진용 경제청장은 “골든테라시티 내 국제학교 유치는 다수의 국제학교가 설립을 희망하고 있어 공모로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라면서 “부지 소유기관인 인천도시공사와 토지 공급 및 평가 관련 등 세부사항들을 협의해 추진해 나갈 것이고, 향후 통상산업자원부와 교육청 심의 등 후속 절차들도 적극 지원하겠다”는 입장(본지 온라인판 3월 12일자 경제면 보도)을 표명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