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해시, 상수도 인프라 구축…384억 투입
상태바
동해시, 상수도 인프라 구축…384억 투입
  • 동해/ 이교항기자 
  • 승인 2023.03.22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수관망 블록화·ICT 기술 접목
노후 상수관도 정비 등 연내 완료
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
동해시청사 전경. [동해시 제공]

강원 동해시는 상수도 시설 개선을 위한 현대화 사업을 내년에 완료할 계획이라고 22일 밝혔다.

이번 상수도 현대화사업은 총 384억 여원을 투입해 관내 급수지역 및 정수장 시설 등에 노후 상수관로 정비(35.4km), 상수관망 블록화(8개소), 스마트 관망관리 시스템 구축, 디지털 계량기(2,220개소)를 교체하는 한편, 정수장 위생관리 개선을 위해 유충 유입방지 방충망·필터게이트 설치, 배수지 벽체보강(라이닝 등), 여과시설을 정비하고, 수돗물 연수화 사업도 추진하게 된다.

시는 내년까지 28억 여원을 투입해 귀운마을, 언당마을, 삼흥동일대, 임항로주변 등 관말부 적수 발생 4개 지역 5.8km 구간에 대한 상수도 노후관 교체사업도 추진한다.

또, 여과시설 내 유충이나 이물질 발생 억제를 위한 정수장 소형생물 대응체계 구축사업에 3억여원을 투입해 정수처리공정 및 정·배수지 8개소를 대상으로 마이크로 필터를 설치 후 유충 발생여부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는 등 정수장 위생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시는 현재까지 1,150개소의 아날로그 계량기를 디지털계량기로 교체 하고, 202개소의 누수탐사 및 복구를 진행하였으며, 이원 배수지 급수 구역 3개소에 소블록 구축을 완료했다.

시 관계자는 "올해 관내 소블록 17개소 및 유지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내년까지 1,000개소의 노후된 기계식 계량기를 디지털 계량기로 추가 교체와 함께 200개소에 대한 누수탐사 및 복구도 병행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동해/ 이교항기자 
leek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