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MZ·대학생, 이모티콘 사용으로 공동체 의식 높인다"...가천대 연구결과 발표
상태바
"MZ·대학생, 이모티콘 사용으로 공동체 의식 높인다"...가천대 연구결과 발표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4.03 13: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장석 교수, 총장 캐릭터 이모티콘 효과 분석
가천대 이길여 총장 이모티콘 [이장석 교수 제공]
가천대 이길여 총장 이모티콘 [이장석 교수 제공]

MZ세대인 대학생 소속 대학 총장 캐릭터를 활용한 이모티콘 사용으로 공동체 의식을 높일 수 있다는 흥미로운 연구결과가 나왔다.

2일 가천대에 따르면 최근 한국문화산업학회 학술저널인 문화산업연구 3월호에 게재된 '문화산업 콘텐츠로서의 이모티콘이 공동체 의식에 미치는 영향' 논문에서 가천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이장석 교수는 대학총장 캐릭터 이모티콘 이용에 대한 효과성을 분석했다.

이 교수는 음성 통화보다는 메신저를 선호하며 다른 세대에 비해 이모티콘 활용 비중이 높은 MZ세대의 커뮤니케이션 특성에 주목했다. 그는 가천대가 무료 배포한 이길여 총장 캐릭터 이모티콘(16종)을 온라인 대화에 사용한 경험자를 대상으로 작년 12월~올 1월 학교 공식 SNS 계정을 통해 설문을 진행, 286명(남성 113명·여성 173명)의 응답 결과를 분석했다.

응답자 연령층은 20대(203명·71%), 10대(70명·24.5%), 30대 이상(13명·4.5%) 순이었으며 평균 연령은 23.09세였다. 응답자는 재학생 92.0%(263명), 일반인 4.2%(12명), 교직원 3.9%(11명) 순으로 대부분 10~20대 재학생이었다.

연구 결과는 대학총장 이모티콘을 이용하는 것이 재밌고 즐겁다고 느끼거나 자신의 감정이나 정체성을 잘 드러낸다고 여길수록 이용 만족도가 높아지고 이는 공동체 의식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는 것을 확인했다.

이용자들이 총장 캐릭터 이모티콘을 온라인 대화에 이용하면서 의사소통을 더 원활히 하고 그 과정에서 재미를 느낄 뿐 아니라 자신의 정체성을 더 잘 드러낸다고 여기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이 교수는 설명했다.

이 교수는 "지금까지 많은 연구가 카카오의 '카카오프렌즈'나 네이버의 '라인프렌즈'같은 허구의 캐릭터 효과에 집중해왔지만 이번 연구는 인지도가 높은 이길여 총장이라는 실제 인물을 캐릭터로 만든 이모티콘의 효과를 밝혔다는 점에서 다른 연구와 차별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연구 결과는 교육 조직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에도 적용 가능하다"며 "대학 총장보다 기업의 CEO들이 인지도나 차별화된 이미지를 구축하는 것이 더욱 용이하기 때문에 CEO 캐릭터 이모티콘은 충분히 매력적인 홍보 수단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