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고양·남양주·구리~서울 도심 ‘광역버스’ 늘린다
상태바
고양·남양주·구리~서울 도심 ‘광역버스’ 늘린다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4.05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갈매지구∼신내역∼망우역 버스 신설
고양 향동·식사지구에 DRT 20대 도입
경기도 고양과 남양주, 구리 등 9개 지구에 서울 도심까지 연결하는 광역버스가 확충된다. [연합뉴스]
경기도 고양과 남양주, 구리 등 9개 지구에 서울 도심까지 연결하는 광역버스가 확충된다. [연합뉴스]

경기도 고양과 남양주, 구리 등 9개 지구에 서울 도심까지 연결하는 광역버스가 확충된다.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는 5일 고양시 삼송·식사·원흥·지축·향동 등 5개 지구와 남양주 별내·지금·진건 3개 지구, 구리 갈매지구 등 9개 집중관리지구의 광역교통 단기보완 대책을 발표했다. 

우선 고양 삼송·원흥·지축·향동지구에는 시내버스와 마을버스를 늘린다. 

고양시에서 서울 구파발역(3호선), 상암 DMC역을 연결하는 시내버스 730번을 2대 증차하고, 원흥∼삼송∼지축역을 오가는 마을버스 077A번은 4대 증차하며 향동·식사지구에는 수요응답형 교통수단(DRT)을 총 20대 도입한다. 

남양주 별내·지금·진건지구는 별내선 사업이 지연되면서 교통 불편이 이어져 왔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코로나로 2대 감차했던 광역급행버스 M-2344번(별내지구∼잠실역)을 정상화하기로 했다. 배차간격은 25∼35분에서 15∼20분으로 좁힌다.

별내지구에서 태릉입구역까지 운행하는 마을버스 82A·82B는 각각 3대에서 6대로 증차한다. 

운송 적자 문제로 현재 운행이 중지된 마을버스 84번(별내지구∼별내역∼갈매동) 노선은 운행을 재개한다. 

지금지구와 진건지구에서는 인근 도시철도역까지 가는 시내버스 38번(도농역), 76번(석계역), 34번(도농역)을 증차할 계획이다. 이 지구에서 구리시로 통학하는 학생들을 위해 38번 노선은 장자호수공원역까지 경로를 연장한다. 

구리 갈매지구에는 실설되는 시내버스 680노선을 신내역, 망우역을 거쳐 군자역까지 운행한다.

시내버스 78번(구리 갈매지구∼강변역) 노선은 8대에서 10대로, 2대 증차한다. 

또 갈매지구를 중심으로 남양주 별내, 다산지구를 오가는 순환형 시내버스를 신설해 인접 지구와의 연계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