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금천구, 주민 배려하는 ‘스마트’한 민원실 운영
상태바
금천구, 주민 배려하는 ‘스마트’한 민원실 운영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04.06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회적 배려 대상자 위해 화면읽기 프로그램, 양방향 마이크 등 설치
금천구는 주민을 배려하는 ‘스마트’한 민원실을 운영한다.
금천구는 주민을 배려하는 ‘스마트’한 민원실을 운영한다. [금천구 제공]

서울 금천구(구청장 유성훈)가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한 통합민원실을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도입한 시스템은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읽기 프로그램’, ‘보이스아이’ ▲청각저하 민원인을 위한 ‘양방향 마이크와 모니터’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이다.

먼저 민원인용(정부24) PC에 시각장애인을 위한 화면읽기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민원서식대에 비치된 민원사무편람에는 음성변환바코드를 통해 정보를 음성으로 바꿔주는 보이스아이(VOICEEYE)를 삽입했다.

또 민원창구 강화유리 가림막으로 인해 직원과 의사소통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 및 청각저하 민원인을 위해 양방향 마이크와 모니터를 설치해 원활한 의사소통을 할 수 있게 했다.

민원실을 방문한 구민들이 현장에서 대기하는 부담을 덜기 위해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을 구축했다. 민원인은 카카오톡 기반 순번 알림톡 서비스를 통해 민원실 밖에서도 핸드폰으로 실시간 대기 순번을 안내받을 수 있어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 통합순번대기 시스템은 독산3동, 시흥5동 주민센터에도 구축돼 있어 주민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향후 다른 주민센터에도 확대 구축을 검토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