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광산구 ‘광산형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본격 추진
상태바
광산구 ‘광산형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본격 추진
  •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 승인 2023.04.0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마을살이 끌어갈 130개 선정
광주 광산구청사 전경.
광주 광산구청사 전경.

광주 광산구는 올해 ‘광산형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주민공모 사업에 참여할 130개 공동체를 최종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올해는 민선8기 핵심 가치인 상생과 혁신을 두 축으로 주민 공모사업을 추진했다. ‘상생’ 공모는 자유의제 사업으로 새내기 1·2, 형성기, 성장기를 거치는 단계별 지원을 통해 마을공동체의 자립성 향상을 도모하는 내용이다. ‘혁신’ 공모는 ▲대표마을 육성 지원사업  ▲톡톡(talktalk) 소통마을 활성화 지원사업 ▲생활문제 해결형 지원사업 마을실험실 ▲2030동네친구 만들기 반갑다 친구야! 총 네 가지 분야로 역량 있는 공동체를 발굴하는 것이 골자다.

선정된 공동체는 광산구도시재생공동체센터, 마을활동지원가와 ‘1:1 교부컨설팅’을 거쳐 이달부터 보조금을 받아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다.

또 올해는 층간소음, 주차문제 등 해마다 증가하고 있는 이웃갈등을 주민 스스로 대화와 타협으로 해결해보는 소통마을 사업과 마을의 생활문제를 주민이 주도해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마을실험실 사업 등 주민 자치력을 한 단계 성장하기 위한 다양한 시도가 이뤄진다.

구는 도시재생공동체센터, 마을활동지원가와 협업해 공동체 사업 추진을 지원할 예정이다. 7월에는 회계실무 지원가를 선발, 보조금 집행 및 정산 등에 도움을 줄 계획이다.

[전국매일신문] 광주취재본부/ 장재성기자
jjs@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