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러 "우크라 아동 납치 없다"…안보리서 서방과 실랑이
상태바
러 "우크라 아동 납치 없다"…안보리서 서방과 실랑이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4.06 17: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제 입양된 어린이 없어" 주장 미·영 등 보이콧…"안보리 말고 ICC 가서 말해야"
5일 안보리 회의에서 화상 설명하는 러시아 인사.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5일 안보리 회의에서 화상 설명하는 러시아 인사. [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러시아가 5일(현지시간) 열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회의에서 그간 논란이 된 우크라이나 어린이 납치설을 부인하고 나서면서 서방이 강력 반발했다.

또한 미국과 영국 등은 러시아가 안보리 의장국이라는 지위를 악용하는 처사라며 회의를 보이콧했다.

미 일간 워싱턴포스트(WP) 등에 따르면 이날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안보리 비공식 회의에는 러시아 어린이 권리담당 대통령 전권대표(옴부즈맨)인 마리야 리보바-벨로바가 화상으로 참석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앞서 제기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어린이 납치설을 부인하면서 이들 중 강제로 입양된 어린이는 한명도 없다고 주장했다.

서방 이사국은 러시아가 4월 한달간 안보리 의장국이라는 점을 악용해 이날 회의에서 자국에 유리한 입장을 퍼트렸다며 강력 반발했다.

미국과 영국 주도로 이날 회의를 송출하는 웹캐스트를 차단했으며, 회의에 보내는 참석자도 고위급이 아닌 인사로 낮췄다.

서방 참석자는 특히 리보바-벨로바가 발언을 하는 동안 자리에서 일어나 회의장을 떠나며 보이콧했다.

리보바-벨로바는 앞서 지난달 국제형사재판소(ICC)가 우크라이나 어린이 납치 및 강제 이송 책임을 물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함께 체포 영장을 발부한 당사자다.

러시아 입장은 우크라이나 어린이 대피 조치를 서방이 '납치', '강제 이주' 등으로 잘못 표현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가 지난해 2월 침략 전쟁을 시작한 이후 1만6천 명 이상의 우크라 어린이를 납치해 러시아로 강제 이송했다고 주장한다.

서방은 러시아가 이에 대한 입장을 내놓으려면 안보리 회의가 아닌 ICC에서 해야한다는 입장이다.

유엔 주재 영국 대표부는 "만약 리보바-벨로바가 설명하기를 원한다면, ICC 본부가 있는 네덜란드 헤이그에서 할 수 있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우크라이나의 우방국인 폴란드의 크지슈토프 슈체르스키 유엔 대사도 "리보바-벨로바가 브리핑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 "아이들이 납치돼 강제로 러시아로 끌려간 만행에 대해 묘사할 사람은 분명 그가 아니다"고 비판했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