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최첨단 행정서비스’ 실현
상태바
진주시 ‘최첨단 행정서비스’ 실현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04.10 16: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 청사 안내시스템 구축
지능형 키오스크·홍보 비디오월 등 설치
[진주시 제공]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청사를 방문하는 민원인들의 편의를 위해 스마트 시청사 안내 시스템 구축사업을 완료했다고 10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터치형 키오스크로 청사 내 각 부서 위치와 직원현황, 행사 안내, 고시공고, 구인구직, 날씨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최첨단 비디오월을 통해 시정 홍보영상 등 민원인에게 필요한 각종 정보를 제공해 민원업무를 효율적으로 처리해 주는 시스템이다.

시는 민원인이 자주 왕래하는 청사 정문과 민원실 입구에 종합안내 키오스크를 설치해 청사 내부에 들어오기 전에 필요한 정보를 미리 확인함으로써 담당 부서와 담당자를 쉽게 찾아갈 수 있도록 했다.

지하주차장을 이용하는 민원인은 승강장에 설치된 종합안내 키오스크를 사용해 담당부서 및 행사안내를 확인하고 승강기로 이동하면 된다.

또 청사 내부 정면에는 최첨단 비디오월을 설치해 진주시를 대표하는 아름다운 그림 영상을 내보내고 좌측에는 시정 홍보 영상, 승강기 측면에는 시민들이 확인해야 하는 각종 포스터 영상을 다양하게 표출한다.

뿐만 아니라 청사 내 층층마다 종합안내 키오스크가 설치돼 있어 민원인이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각 부서 입구에 설치된 직원안내 키오스크는 화면상에 있는 메뉴를 터치해 부서 현황과 직원 담당업무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했다.

그동안 조직개편이나 인사이동 때마다 직원 조직도를 교체해야 했으나 내부 행정시스템 연계를 통해 자동 업데이트가 되어 민원인과 직원들의 불편을 해소했을 뿐만 아니라 종이문서로 안내한 고시공고 내용을 디지털 고시공고 키오스크로 대체하면서 신속하고 정확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직원 안내도 교체와 종이 출력물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아 예산 절감에도 한 몫 하게 됐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