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김해시, 올해 3만506개 일자리 창출한다
상태바
김해시, 올해 3만506개 일자리 창출한다
  • 김해/이채열 기자
  • 승인 2023.04.12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3개 핵심추진과제, 58개 주요 일자리사업 추진...고용률 64.7% 목표
김해시가 올해 일자리창출 세부계획을 수립, 지역고용네트워크와 시 홈페이지에 공시했다.[김해시 제공]
김해시가 올해 일자리창출 세부계획을 수립, 지역고용네트워크와 시 홈페이지에 공시했다.[김해시 제공]

김해시가 올해 3만506개의 일자리 창출로 고용률 64.7% 목표 달성을 위해 박차를 가한다.

시는 12일 더 좋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시민이 행복한 김해 건설을 위해 지역 상황을 고려한 13개 핵심추진 과제, 58개 주요 일자리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세부계획을 지역고용네트워크와 시 홈페이이제 공시했다.

이는 고용기본법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에 따른 것으로 지난 2010년 도입된 지역 일자리 목표 공시제는 매년 일자리 목표와 대책을 공시하고 추진 성과를 확인, 평가해 지역 일자리를 활성화하기 위한 것으로 전국의 모든 지자체가 참여하고 있다.

김해시는 올해 ‘공공의 역활 강화를 통한 양질의 민간일자리 창출’을 일자리 정책 목표로 제시, 지역 일자리 3만506개를 창출하고 고용률 64.7%를 달성하기 위해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구조 고도화로 민간일자리 창출, 핵심 타깃 일자리 확대, 고용서비스 강화로 일자리 창출, 민생경제 활성화 고용 확대, 상생협력 일자리 발굴 5대 추진 전략을 제시했다.

김해시는 양질의 민간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전략산업과 신성장 산업 육성으로 미래 전문 일자리의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미래 신성장산업 전문인력 양성, 구직자 맞춤형 역량강화 교육, 지역혁신 선도연구센터 지원 등으로 다양한 고부가가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또 청년, 취업취약계층 등 핵심타깃 맞춤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청년활동복합공간 station-G 조성, 웹툰특화문화거리 조성, 청년 맞춤 재정지원 사업 확대, 대학생 현장실습학기제 활성화 지원 사업 추진, 계층별 맞춤 채용박람회 개최 등으로 수요자 중심의 일할 기회를 확대한다. 

김해만의 독자·선제적 채용연계시스템인 Good-Job시스템을 활성화해 구인구직현황 파악과 분석으로 선제적 일자리 매칭에 적극 활용, 인력수급 미스매치를 해소해 나갈 계획이다.

또 지역경제 활성화로 민간일자리 고용 유지와 신규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다. 소상공인 자생력 강화와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로 민생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소상공인업무종합지원센터 건립, 소상공인 비대면 역량강화 사업, 골목상권활성화 사업 등을 추진한다.

이 외에도 지역거버넌스와 상생협력으로 고용문화, 일자리 질을 개선하고자 일·가정 양립을 위한 직장 문화 개선 사업, 김해고용노동지청 유치, 노동자 복지시설 확충 등을 해나간다.
 
홍태용 시장은 “최근 고용시장 지표상 전년대비 개선되어 양호한 흐름이지만 올해는 인구 감소, 경기 불확실성 등을 고려해 지난해보다 둔화될 것으로 예상된다”며“위기를 기회 삼아 미래 세대까지 지속가능한 양질의 좋은 일자리를 창출해 동남권 경제수도 김해 건설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