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인천 공공의료 강화·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촉구”
상태바
“인천 공공의료 강화·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촉구”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4.12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 발족
'범시민협의회' 발족 기자회견.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 발언.
'범시민협의회' 발족 기자회견.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장 발언.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는 12일 “인천은 수도권인데, 서울만 있다. 수도권 역차별을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협의회는 이날 인천시청 브리핑실에서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 발족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의 필수 의료분야와 도서 지역의 의료공백을 해결하고, 공항과 항만이 있는 인천은 감염병 초기대응 최적지”라며 “필수 의료공백과 의료취약지 해소, 감염병 대응을 위해 ‘공공의대’를 ‘국립인천대학’에 설치할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공공의료강화와 인천대공공의대설립범시민협의회는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를 비롯 인천평화복지연대, 인천경실련, 인천시새마을회, 인천공공의료포럼, 인천주니어클럽, 인천YMCA, 바르게살기운동인천시협의회, 한국자유총연맹인천시지부, 인천의료원, 인천대학교, 인천지방변호사회, 인천시사회복지협의회, 인천상공회의소, 가톨릭환경연대, (사)언론인클럽, 너나들이 검단·신도시·검암맘 카페, 올댓송도, 인천대 총학생회,달콤한 청라맘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2006년 이래 의대 정원은 3058명으로 16년 동안 동결된 상황으로, 지역 간 의사 수 불균형과 특수분야 의사 수 부족이 지속되고 있다. 지난해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상급병원 간호사가 근무 중에 쓰러진 후, 응급 수술할 의사가 없어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했다. 중증(심장, 뇌, 응급), 소아청소년과 등 필수의료분야의 의료인력 부족 현상은 이제 전국적인 상황으로 전락했다.

2020년 7월 보건복지부에서 배포한 자료에 따르면 지역의 중증 및 필수 의료공백 해소를 위해 필요한 의사 수를 3000명으로 추계했고, 역학조사관과 중증외상, 소아외과 등 특수분야의 의사 부족과 바이오.메디컬 분야를 이끌 의과학자의 인력 부족을 지적했다.

김교흥 국회의원(민주당 인천시당위원장)은 “이러한 필수 의료공백은 고스란히 국민의 생명과 직결돼 있음에도 의료인력의 증원이나 공공의료에 대한 진전은 여전히 답보상태에 처해 있다”고 질타했다.

실제로 2000년대 이후 사스, 신종플루, 메르스, 코로나19 사태 등 전국적인 감염병 확산이 빈번히 발생하고 있으며, 향후 새로운 유형의 감염병은 계속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범시민협의회' 발족 기자회견. 박종태 인천대 총장 발언.
'범시민협의회' 발족 기자회견. 박종태 인천대 총장 발언.

박종태 인천대 총장은 “지난 2020년 1월 우리나라 최초의 코로나19 환자가 인천국제공항을 통해 입국한 이후, 코로나19 사태는 3년을 훌쩍 넘어섰다”며 “또 코로나19로 인해 국민 생활에 커다란 변화가 왔을 뿐만 아니라, 공공의료에 대한 중요성을 전 국민이 인식하는 계기가 됐다”고 밝혔다.

인천은 국제공항과 항만이 소재한 서울을 포함한 2천만 명을 배후에 둔 물류 도시이자, 코로나19 같은 감염병 유입의 최전선에 있는 국제도시다.

그러나 인천에는 감염병 전문병원도 국립대 의대도 없다. 지난 2년 동안 감염병 전문병원 유치에 나섰던 인천은 두 번 모두 실패했지만, 2021년에는 칠곡 경북대병원, 2022년에는 분당 서울대병원이 감염병 전문병원을 유치했다.

김교흥 의원은 “최근 한 시민단체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인천은 의사와 공공병원 모두가 부족하고 치료 가능 사망률이 높은 의료취약지 3곳 중 한 곳으로 꼽혔다”면서 “지난 코로나19 사태 때 우리나라 최초의 감염병 환자를 담당했던 기관인 인천의료원은 지금 필수 의료인력의 부족으로 의사 정원을 채우지 못하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박종태 총장은 “인천은 인구 규모 300만 명의 전국 3대 도시이자 공항과 항만을 모두 갖춘 물류도시지만, 인천에는 아직도 국립대학에 의과대학이 없다”며 “감염병 유입의 최전선에 있는 인천에 감염병 초기대응과 필수 의료를 통한 보편적 의료복지 실현, 도서 등 지역별 의료불균형 해소가 절실하기 때문에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이 꼭 필요한 이유”라고 강조했다.

황규철 인천사랑운동시민협의회 회장은 “인천은 수도권에 있으면서 쓰레기 매립지, 화력발전소, LNG 기지를 모두 떠안은 채 수도권이라는 명분에 역차별을 감내해 왔다”면서 “이에 300만 인천시민의 희생을 요구해온 역차별을 단호히 반대하고, 대한민국 제3의 도시로서 인천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민・관・산・학 거버넌스,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 범시민협의회’를 구성, 인천시민과 함께 지역 간 의료격차 해소를 위해 공공의료 강화와 인천대 공공의대 설립을 추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