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시,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새로운 도약 준비
상태바
포항시,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새로운 도약 준비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3.04.13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 첨단전략 특화단지’ 공모신청
다양한 인프라 내세우며 유치 역량
전국 유일 전주기 생태계 구축 등 강점
경북 포항시가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포항시청사 전경.
경북 포항시가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사진은 포항시청사 전경.

경북 포항시가 이차전지 소재 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시는 지난 2월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는 ‘국가 첨단전략산업 특화단지’ 지정 이차전지 분야에 공모를 신청하고 배터리 선도도시로의 다양한 인프라를 내세우며 유치를 위한 역량을 집중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이차전지 소재 밸류체인이 구축돼 있는 포항이 美IRA 발표의 최대 수혜지역이 될 것으로 예상해 이차전지 특화단지 유치가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시는 에코프로BM·EM, 포스코퓨처엠(양극재 생산)을 선도기업으로 에너지머티리얼즈(리사이클링 원료추출), 중국CNGR(원료 및 전구체) 등이 입주한 전국 유일 이차전지 양극 소재 전주기 생태계 구축 완료라는 강점을 내세워 특화단지 지정 공모를 신청했다.

또 세계적 이차전지 소재 생산기업인 에코프로BM은 재작년 대비 5배 이상의 매출 성장을 이뤘고 포스코퓨처엠은 양극재 매출에서 150% 성장뿐만 아니라 흑연·실리콘 음극재까지 사업영역을 확장하는 등 이차전지 소재 전 밸류체인 구축 기업으로 거듭나고 있다.

기업들의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지난해 포항지역 양극재 생산량은 15만 톤으로 국내 1위를 기록했으며 향후 양극재를 비롯한 원료, 전구체 생산기업들의 지속적인 투자가 이어지면서 2030년까지 양극재 100만 톤 및 이차전지 원료·소재까지 총 200만 톤 생산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함께 포스코홀딩스(주)의 본사 포항 이전에 이어 지난 4일 경북도-포항시-㈜포스코실리콘솔루션의 3,000억 원 규모의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포스코실리콘솔루션은 포스코홀딩스(주)가 실리콘 음극재 개발업체인 테라테크노스(세종시 소재)의 지분 100%를 인수해 만든 자회사로 2025년까지 연간 5,500톤 생산 규모의 공장을 영일만 일반산업단지에 투자할 계획이다.

뿐만 아니라 포항은 배터리 산업도시 인지도 면에서도 어느 도시보다 단연 앞서고 있다. 동아닷컴, 한경닷컴, IMBC 등이 주최하는 ‘대한민국 대표브랜드’의 소비자 조사 결과에서 총 6개 후보 지자체 중 포항이 배터리 산업도시 부문 1위를 차지하며, 대상 수상의 영예를 안게 됐다.

시가 수상할 배터리 산업도시 부문은 지난해 신설돼 최초 수상한 데 이어 올해 2년 연속 해당 부문 대표브랜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내며 배터리 선도도시로의 입지를 공고히 하고 있다.

이강덕 시장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배터리 시장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이차전지 특화단지는 최적의 여건을 갖춘 포항에 반드시 유치돼야 한다”며, “미래 100년을 준비하는 신성장 동력을 창출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