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중랑구,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상태바
중랑구,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 평가 3년 연속 최고등급 획득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4.18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공약평가단 등 주민 참여·조례 제정 ‘신뢰도 확보’서 높은 점수
중랑구 주민공약평가단.[중랑구 제공]
중랑구 주민공약평가단.[중랑구 제공]

서울 중랑구(구청장 류경기)는 최근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이하 매니페스토본부)가 주관한 ‘민선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실천계획서 평가’에서 최고(SA)등급을 획득했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최고 등급 달성은 19년과 21년, 22년에 이어 네 번째다.

매니페스토본부는 지난 1월부터 전국 226개 기초자치단체 홈페이지에 공개된 공약이행자료를 대상으로 종합평가를 진행한 후 4월 17일 최종 결과를 발표하였다. 평가 항목은 ▲종합구성 ▲개별구성 ▲민주성 ▲투명성 ▲공약일치도 분야 등 5개 분야다.

이번 평가에서 특히 호평을 받은 부분은 ‘주민소통 확대’와 ‘신뢰도 확보’다.

구는 민선8기 출범 후 구민들이 직접 참여하는 ‘행복중랑비전위원회’, ‘중랑비전 원탁회의’ 개최 등을 통해 공약 설명과 의견 수렴의 시간을 가지며 공약 사업을 최종 확정하였다. 주민의 관심과 요구가 중랑구 대표 정책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구민들과 함께 공약실천계획서를 구체화했다.

이후에도 구정의 핵심 철학인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을 실현시키기 위해 중랑마실, 골목청소 등을 지속 실시하며 주민 및 지역사회와 꾸준히 소통했다.

또 변경이 필요한 공약에 대해서는 주민공약평가단의 심의를 거쳐 투명성과 신뢰도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했다. 공약관리조례를 제정해 공약이행의 실천의지를 공고화하고 공약평가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 점도 눈에 띄었다.

구는 앞으로도 공약이행사항 점검 및 보고, 주민이 직접 평가하는 공약이행평가단 운영 등을 통해 주민과의 적극적인 소통을 확대하며 공약사항을 투명하고 차질 없이 추진할 방침이다.

류경기 구청장은 “민선8기 공약실천계획서에는 ‘행복한 미래, 새로운 중랑’이라는 구정비전에 걸맞은 7대 분야 124개 공약사업이 담겨 있다”면서 “공약은 주민과의 약속인 만큼 꼼꼼히 챙기고 성실히 이행해 40만 중랑구민의 삶이 윤택해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