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두천 소요산 성병관리소 ‘보존·철거’ 찬반 논란
상태바
동두천 소요산 성병관리소 ‘보존·철거’ 찬반 논란
  • 동두천/ 진양현기자 
  • 승인 2023.04.18 14: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96년 폐쇄 이후 방치 상태…지역 대표적 흉물 ‘오명’
시민단체 “기억 공간으로 남겨야”…다수 주민들 철거 찬성
경기 동두천 소요산 공영주차장 인근에 있는 성병관리소 전경. [동두천시 제공]
경기 동두천 소요산 공영주차장 인근에 있는 성병관리소 전경. [동두천시 제공]

경기 동두천시 소요산 인근에 27년째 방치된 옛 성병관리소 건물을 보존하자는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에 대해 다수 시민이 거세게 비판하고 나섰다.

소요산 공영주차장 인근에 있는 성병관리소는 지상 2층 규모 콘크리트 건물로 학교법인 신흥의 소유였다가 최근 동두천시가 매입(29억 원)했다. 이곳은 정부가 지난 1970년대부터 미군 기지촌 위안부를 강제로 격리·수용하는 시설로 사용했다. 하지만 폐쇄(1996년) 이후 방치돼 벽면이 무너지고 곰팡이까지 생겨 지역의 대표적 흉물로 지적돼 왔다.

보존을 주장하는 쪽은 경기북부평화시민행동, 기지촌위안부생존피해자들 등 일부 시민단체다. 이들은 이달 초 진행한 성병관리소 보존 촉구 집회에서 “많은 생존 피해자가 기억하는 장소이자 기지촌 미군 ‘위안부’ 여성이 국가로부터 인권침해와 폭력을 겪었던 장소”라며 “아프지만 반드시 보존해야 할 역사적인 곳이고, 이런 일이 재발하지 않도록, 후대가 기억해야 할 공간으로 남겨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시에는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켜야 할 국가와 지자체가 그 의무를 다하지 못했음을 반성하는 공간, 우리 역사를 제대로 알리기 위한 공간으로 반드시 보존돼야 한다’는 내용의 건의문을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취재 중 만난 다수 시민은 성병관리소가 품은 아픔과 피해자들이 겪었을 고통에 공감했지만, 건물 보존 의견에는 동의하지 않았다. 일각의 주장처럼 야만의 기록을 지우려는 의도가 아님을, 건물을 철거한다 해서 그곳에서 있었던 역사적 사실이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보존을 반대하는 시민들은 성병관리소 건물이 보존될 경우 시가 추진하는 소요산관광지확대개발사업과 이로 인해 기대되는 관광객 유입, 지역 경제 활성화 등에 큰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입을 모은다.

아울러 기록·기억의 유지에 보존만이 유일한 방법은 아니라며 ▲소요산관광지 내 일정 공간에 세트 형식으로 시설 구현 ▲QR코드 인식을 통한 상세 안내 ▲VR(가상현실), 메타버스(가상세계) 등 발전된 IT 기술력을 활용하면 건물 보존보다 훨씬 안전하고 진일보한 다크투어 프로그램 운영도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시민 A씨는 “시민단체의 주장은 다수 시민, 특히 소요산 일원에서 생계를 꾸려가는 시민의 현재는 물론 미래 동두천의 관광산업 발전 기대를 고려하지 않은 것”이라며 “건물 보존에 필요한 유지·보수 비용은 보존을 원치 않는 시민이 부담해야 한다. 지난 30년 가까이 관심을 두지 않고 있다가 왜 지금 개발에 찬물을 끼얹는지 모르겠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시민 B씨는 “피해자들의 아픔에 비할 수는 없지만, 1970~90년대 당시 동두천 여성들은 동두천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흉흉한 소문의 대상이 될 만큼 숱한 편견에 상처 입어 왔다”면서 “많은 시민이 성병관리소를 치욕의 흉물로 생각하는데, 아픔을 겪지 않은 이들은 이를 문화유산이라며 보존하자 주장하니… 솔직히 화가 난다”고 비판했다.

한편 시는 오는 11월경 소요산 발전 연구용역 결과가 나오면 주민과 시의회, 시민단체 등의 의견을 종합적으로 듣고 활용방안을 확정한다는 입장이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 진양현기자 
jy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