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성남시, 수내교 등 4개 교량 보행로 재시공
상태바
성남시, 수내교 등 4개 교량 보행로 재시공
  • 이일영기자
  • 승인 2023.04.18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안전진단 D·E등급 받아
21일 14곳 재시공 여부 발표
성남시청사 전경.
성남시청사 전경.

경기 성남시가 수내교, 금곡교, 궁내교, 불정교 4개 교량의 보행로를 철거 후 재시공한다.

신상진 시장은 18일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의 ‘탄천 교량 정밀안전진단’ 중간결과를 발표했다.

신 시장은 “4개 교량 보도부를 보강해 사용하는 것은 시민 여러분의 불안감을 근본적으로 해소할 수 없다고 판단해 전면 재시공을 통해 확실하게 안전이 보장되는 교량으로 만들려고 한다”고 말했다.

앞서 시는 지난 6~12일 긴급 정밀안전진단을 실시한 결과 불정교와 수내교, 금곡교의 캔틸레버(외팔보) 형태 보도부 처짐 상태는 각각 255㎜, 192㎜, 220㎜로 도로교 설계기준으로 평가할 때 보도부의 안전 등급은 E등급(불량) 수준으로 나타났다.

궁내교 캔틸레버 보도부의 처짐 상태는 최대 16㎜로 3개 교량보다는 덜하나 도로교 설계기준으로 평가하면 보도부의 안전 등급은 D등급(미흡) 수준으로 조사됐다.

시는 4개 교량을 제외한 탄천 횡단 나머지 교량 14개도 콘크리트 압축강도 시험, 비파괴검사와 아스콘 제거 후 철근 상태 실측 등 정밀안전진단을 진행중이다.

시는 안전진단 결과에 따라 보수·보강공사나 재시공 여부를 오는 21일 발표할 예정이다.

이밖에 관내 나머지 192개 캔틸레버 형식의 교량 32개에 대해서도 추가로 정밀 안전진단해 결과에 따라 대책을 세울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이일영기자 
leeiy@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