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원희룡 장관에 지역현안 정부지원 요청
상태바
이필형 동대문구청장, 원희룡 장관에 지역현안 정부지원 요청
  • 박창복기자
  • 승인 2023.04.20 10: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조성 등 지역 현안 해결 위한 논의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사진 왼쪽)과 원희룡 국토부장관(사진 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동대문구 제공]
이필형 동대문구청장(사진 왼쪽)과 원희룡 국토부장관(사진 오른쪽)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동대문구 제공]

서울 동대문구는 이필형 구청장이 전날 정동국토발전전시관에서 원희룡 국토부장관을 면담하고 스마트시티 조성 등 지역 현안 해결을 위한 지속적인 관심과 정부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고 20일 밝혔다.

구는 서울시 최초로 탄소중립도시를 선포했으며 꽃의 도시 추진 등으로 친환경 미래 도시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스마트시티 조성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이 구청장은 원희룡 국토부장관과의 면담을 통해 서울시 자치구 간 재정자립도 차이와 이에 따른 스마트도시 서비스 격차를 언급하며 국토교통부 주관 강소형 스마트시티 공모사업에 서울시 자치구에 대한 참여기회 제공과 동대문구에 적합한 사업 컨설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이 구청장은 청량리를 동북권의 균형발전과 성장을 견인하는 광역교통·상업·업무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한 청량리역 광역환승센터 조성, 청량리역 정비창 이전, 지상철도복개개발 추진 등에 대한 정부 차원의 지원과 면목선 도시철도, 분당선 단선전철 신설사업의 신속한 추진을 요청했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로 동대문구에만 설치되는 수직구·급기소 시설은 지역주민들이 혐오하는 기피시설로 국토부와 환경부가 협력해 대승적인 차원에서 위치 변경을 검토해 줄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원희룡 장관은 이 구청장이 설명한 스마트시티 관련 건의를 포함해 동대문구의 긴급 현안과 설명을 청취한 뒤 “동대문구와 구민의 입장을 이해하고 있으며, 해당 사항들을 적극 검토해보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이필형 구청장은 “구는 많은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는 도시로, 앞으로의 미래가 더욱 기대되는 우리의 터전이기에 주민들이 자부심을 가지고 살아갈 수 있는 곳으로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중장기적인 비전을 가지고 정부 및 관계기관과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서울/박창복기자
parkc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