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 조속한 입법 촉구
상태바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 조속한 입법 촉구
  • 백인숙 기자
  • 승인 2023.04.26 08: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서 제4차 공동회장단회의 개최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홍보를 위해 최근 순천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민선8기 1차년도 ‘제4차 공동회장단회의’를 개최했다.[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제공]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홍보를 위해 최근 순천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민선8기 1차년도 ‘제4차 공동회장단회의’를 개최했다.[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 제공]

대한민국시장군수구청장협의회(대표회장 조재구 대구남구청장, 이하 협의회)는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홍보를 위해 최근 순천시 에코그라드 호텔에서 민선8기 1차년도 ‘제4차 공동회장단회의’를 개최했다고 26일 밝혔다.

협의회는 오는 6월 11일 ‘강원특별자치도’의 출범을 앞두고 현재 국회에 계류된 ‘강원특별법 전부개정안’(2월 6일 허영 의원 대표발의)의 신속한 입법을 중앙정부와 국회에 촉구하는 ‘건의문’을 채택 발표했다.

강원협의회장 김진하 양양군수는 건의문을 통해 “이번 전부개정안은 명실상부한 강원특별자치도에 걸맞은 위상과 실질적 권한 이양을 담았고, 강원도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지방자치분권의 수준과 방향을 결정하는 중대한 사안”이라면서 중앙정부는 지방분권과 규제개혁에 전향적인 자세로 임해주고 국회는 ‘전부개정안’을 조속히 심의 통과시켜 줄 것을 촉구·건의했다.

한편 협의회는 얼마 전 영호남을 비롯한 강원, 대전, 충청 등 전국적인 대형산불로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11개 지역에 작은 위로와 보탬이 되고자 성금 500만 원씩을 각각 전달하기로 했다.

이외에도 ▲사무총국의 조직을 폐지 재편하고, 기구명칭을 변경하는 등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개편하고 ▲1995년 협의회 설립 이후 처음으로 ‘협의회 CI’를 전면 교체하는 등의 안건을 심의하고 ▲제3회, 제4회 중앙지방협력회의 개최 ▲제7회 ‘지방자치 대상’ 발굴 시상 ▲협의회 3개 분과위원회(자치조직권 강화, 복지분권, 탄소중립) 활동상황 등에 대한 현안보고와 논의가 있었다.

특히 조재구 대표회장은 “2022년 9월 민선8기 대표회장에 취임하면서 추진한 시군구 정책플랫폼과 현안별 분과위원회 구축·운영, 자치조직권 강화, 지방소멸대응기금 제도개선 등에서 구체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면서 “오늘 사무총국 조직개편과 협의회 CI 변경을 계기로 협의회의 위상을 새롭게 하고, 더 좋은 성과를 내어 협의회가 지방자치분권의 전진기지로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또 ‘제7회 지방자치 대상’(개인별 상패 및 상금 500만원)에 훌륭한 사람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협조를 당부하고, ‘2023 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의 적극적인 시군구 홍보와 방문을 요청했다.

이날 회의에는 조재구 대표회장(대구 남구청장)을 비롯해 서동욱 상임부회장(울산 남구청장), 심민 임실군수, 박우량 신안군수, 김병내 광주 남구청장, 강성태 부산 수영구청장, 김진하 양양군수, 서철모 대전 서구청장, 김주수 의성군수, 박범인 금산군수, 조근제 함안군수가 회의에 참석했다.

[전국매일신문] 서울/ 백인숙기자
inso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