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2025년부터 세종 시내버스 전면 무료...전국 최초
상태바
2025년부터 세종 시내버스 전면 무료...전국 최초
  • 세종/ 유양준기자 
  • 승인 2023.04.27 10: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호 시장 "교통체증 완화·탄소 저감·인구 유입"
연간 소요예산 253억..."시 재정 부담 가능"
세종시 시내버스. [연합뉴스]
세종시 시내버스. [연합뉴스]

오는 2025년부터 세종시 시내버스 요금이 전면 무료화된다. 

충남도와 대구시 등에서 어린이와 노인 등을 대상으로 시내버스 무료화가 시행되고 있지만, 전 연령을 대상으로 한 것은 세종시가 처음이다. 

최민호 세종시장은 27일 브리핑을 열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시내 교통체계 혁신 방안을 발표했다. 

우선 내년 하반기 출·퇴근 시간 무료화를 시범 시행한 뒤 2025년부터 전체 시민을 대상으로 시외·고속버스, 셔클(수요응답형 버스)을 제외한 전 버스 노선의 요금을 무료화한다. 

연간 소요 예산은 253억 원 정도로 예상된다. 

시 관계자는 "시 전체 예산의 3.2∼3.6% 수준으로, 다른 지방자치단체의 대중교통 운영비 비율이 평균 4.9%인 점을 감안하면 시 재정으로 부담 가능하다"고 전했다. 

시는 또 광역 통행량이 많은 특성을 감안해 인근 도시를 신속하게 연결하는 광역버스 노선 5개(대전 3개, 청주 1개, 세종∼공주 1개)를 신설할 계획이다. 

내부 노선 7개도 추가 설치하고, 읍·면 지역 주요 교통수단인 두루타 버스를 확대한다. 

시는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대중교통혁신 추진단을 출범시켜 '대중교통혁신 태스크포스(TF)'가 제시한 혁신과제를 이행할 방침이다. 

앞서 시는 지난 2월 도시교통공사, 대전세종연구원, 한국교통연구원 등 태스크포스를 꾸린 뒤 자문과 보고회 등을 거쳐 14개 대중교통 혁신과제를 도출했다.   

최 시장은 "대중교통 중심도시로 설계됐으나 인구 증가와 도로 구조상 한계로 인해 도심 내 차량 정체 문제가 날로 심화하고 있다"며 "버스요금 무료화는 교통체증 완화는 물론 탄소 저감, 인구 유입 등에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전국매일신문] 세종/ 유양준기자 
yjyou@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