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尹대통령 "'힘에 의한 현상변경 시도' 결연 대응해야"
상태바
尹대통령 "'힘에 의한 현상변경 시도' 결연 대응해야"
  • 이신우기자 
  • 승인 2023.04.29 13: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버드대 첫 연설···러시아 침공 비판
"전체주의적 태도의 결정판은 바로 북한"
우크라이나 전쟁을 가리키며 "국제법을 위반한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자유와 인권이 무참히 짓밟혔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우크라이나 전쟁을 가리키며 "국제법을 위반한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자유와 인권이 무참히 짓밟혔다"고 비판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8일(현지시간) "다른 나라의 자유를 무시하는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에 국제사회는 용기 있고 결연한 연대로서 대응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보스턴 하버드대 케네디스쿨에서 진행한 연설에서 "국제사회에서 다른 사람의 자유, 다른 나라의 자유를 존중하지 않는 태도는 종종 힘에 의한 현상 변경 시도로 나타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그래서 이런 시도가 성공할 수 없음을 입증시키고 앞으로 이런 시도를 꿈꿀 수 없게 해야 한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을 가리키며 "국제법을 위반한 침공으로 우크라이나 국민들의 자유와 인권이 무참히 짓밟혔다"고 비판했다.

이어 "다른 사람의 자유를 무시하는 독재적이고 전체주의적 태도의 결정판은 바로 북한"이라며 "이러한 전체주의적 태도는 필연적으로 북한 내 참혹한 집단적 인권 유린 상황을 초래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윤 대통령은 연설 장소인 하버드대를 "자유의 전당"으로 칭하면서 '자유의 가치'를 역설했다.

보스턴의 '자유의 길'(Freedom Trail)을 언급한 뒤 "자유를 찾아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온 개척자들이 자유를 이야기하고 토론을 벌이던 흔적이 그 길 곳곳에 묻어 있다"며 "이들이 자유민주의 국가 미국의 기틀을 만들었고 7세기에 성직자 양성 교육기관으로 설립된 하버드가 그 중심에 있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올해로 70년을 맞이한 한미동맹은 대한민국의 자유를 지키고 번영을 일구어 온 중심축이었다"며 "뿐만 아니라 세계시민의 자유 수호를 위한 안전판의 상징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미 동맹은 지속가능하고 회복력 있는 동맹, 세계의 평화와 번영에 기여하는 정의로운 동맹"이라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허위 선동, 거짓 뉴스, 독재 및 전체주의 세력이 자유민주주의를 위협한다며 "이들에 맞서 자유와 민주주의를 지키려면 자유의 열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강력한 연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이신우기자 
leesw@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