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체계구축’ 토론회 개최
상태바
경기도의회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체계구축’ 토론회 개최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05.03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전경.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박옥분 의원(더불어민주당·수원2)이 좌장을 맡은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체계 구축을 위한 경기도의 역할 모색 정책토론회'가 지난2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이날 주제발표를 맡은 이승민 동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는 “최중증 발달장애인과 그 가족들의 의미 있는 삶, 그리고 경기도형 최중증 발달장애인 24시간 맞춤형 돌봄 체계 구축을 위해서는 경기도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제언했다.

첫 번째 토론자인 박명준 ㈜한마음희망나눔센터 대표는 “발달장애인 이용자 중심의 서비스와 사회적 경제를 통한 발달장애인 돌봄체계사업의 고도화, 사회적 경제 우선구매제도를 활용한 사회적가치실현 등이 중요하다”면서 경기도형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구축의 민간자본유치 필요성을 제시했다.

안종탁 플래닛스토리(주) 대표는 “건강한 생활과 문화권 보장, 이용자 중심의 프로그램, 자부담으로 공정한 기회 확대, 사회통합형 연계 운영, 자립강화 프로그램, 수준 높은 관리체계와 역량있는 통합기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서봉자 경기도 장애인자립지원과 과장은 “경기도 내 발달장애인 및 가족 실태조사, 경기도형 장애인 주택사업, 발달장애인 위기가구 체계구축사업을 통하여 발달장애인 24시간 돌봄 강화 및 가족의 돌봄부담 경감을 목표로 삼고 있다”고 언급했다.

김민영 경기도발달장애인지원센터 센터장은 “긍정적 행동지원사업 확대, 서비스 미이용 중인 발달장애인 및 복지사각지대 또는 위기가정 우선 발굴, 경기도의 제2기 기본계획 수립, 도내 시군별 복지 편차 감소, 서비스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지원전략 모색 등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박옥분 의원은 “이번 경기도 발달장애인 실태조사를 통해 경기도형 발달장애인 돌봄체계가 잘 구축될 수 있기를 바란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