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진주시, 도심지 공영주차장 확보 팔 걷었다
상태바
진주시, 도심지 공영주차장 확보 팔 걷었다
  • 진주/ 박종봉기자
  • 승인 2023.05.07 14: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연내 준공
시민참여형·우수저류시설 상부도 활용
진주시는 도심지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자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건립 및 하대동 동부회관 부근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이다. [진주시 제공]
진주시는 도심지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자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건립 및 하대동 동부회관 부근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이다. [진주시 제공]

경남 진주시는 관광객들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공영주차장 확보에 발벗고 나섰다.

시는 도심지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자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건립 및 하대동 동부회관 부근 공영주차장 조성을 추진 중이다.

연내 준공 예정인 중안지구 공영주차타워 조성사업은 3층 250면 규모로 시내를 방문하는 시민들과 관광객들의 주차 편의와 주변 상권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대동 동부회관 부근에 조성 예정인 옛 하대1동 공영주차장 조성사업(가칭)은 약 50면 규모로 오는 12월 준공을 목표로 추진 중이다.

또한 현재 추진 중인 가좌동 우수저류시설 상부활용 공영주차장은 120면 규모로 조성될 예정이다.

가좌동 공영주차장이 준공되면 2022년 준공된 초전지구, 평거지구와 함께 총 254면의 주차 면수를 확보하게 돼 주택 밀집지역의 주차 편의 제고 및 주차환경 개선에 획기적인 발판을 마련하게 된다.

시는 공영주차장 설치사업과 함께 시민 참여형 주차장 조성사업을 통해 주차난 해소를 위한 노력도 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 유휴지 활용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이 있다.

내 집 주차장 갖기 사업은 내 집 담장을 허물어 주차면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주차면 1면에 최대 200만 원, 2면에 최대 300만 원의 보조금이 지원된다.

부설주차장 개방 사업은 이미 설치된 부설주차장을 개방하고 공유하는 사업으로, 2개소 150여 면의 부설주차장을 개방운영 중이다.

공공기관, 종교시설, 학교 등이 참여 가능하며 개방으로 인한 시설개선 공사 등이 지원된다.

한편 시는 시민 참여형 주차장 조성사업을 적극적으로 홍보, 추진해 주차 공간을 확보할 계획이며 공영주차타워 조성사업, 우수저류시설 상부활용 공영주차장 조성사업, 소규모 공영주차장 조성 사업 등 다양한 사업을 통해 주차난 해소의 근본 해결책을 제시해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전국매일신문] 진주/ 박종봉기자
bjb@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