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사회초년생 위주로 노렸다…대전 '30억 전세사기' 일당 검거
상태바
사회초년생 위주로 노렸다…대전 '30억 전세사기' 일당 검거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3.05.08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덕구 중리동・동구 가양동 일대 다가구주택 매입후 37명에 사기
건물주・자금모집책 등 역할 분담…세입자에 "선순위 임차인이니 안심" 속여
주범 거주지 금고에서 발견된 현금 4억 원. [대전경찰청 제공]
주범 거주지 금고에서 발견된 현금 4억 원. [대전경찰청 제공]

사회초년생 대상으로 대전 대덕구와 동구에서 30억 원 상당의 전세 사기를 벌인 일당이 경찰에 붙잡혔다.

8일 대덕경찰서에 따르면 범행을 주도한 50대 A씨와 공인중개사 등 4명을 검거하고 그중 A씨 등 2명을 사기 혐의로 구속했다.

이들은 대덕구 중리동과 동구 가양동 일원의 다가구주택 신축 건물을 사들인 뒤 세입자 37명으로부터 전세금 약 30억 원을 계약기간이 종료된 이후로도 돌려주지 않은 혐의를 받는다.

A씨는 공범들을 각각 건물주와 자금모집책 등으로 역할을 분담하고, 공인중개사를 통해 세입자들에게는 "선순위 임차인이니 안심해도 된다"고 속여 전세 계약을 맺은 것으로 드러났다.

경찰은 주범인 A씨의 주거지에서 금고에 보관돼 있던 현금 4억원 상당도 발견해 압수했다.

이들의 범행은 중리동 한 세입자가 지난해 9월 건물 등기부등본을 발급받았다가 경매 절차가 진행 중인 사실을 알게 되면서 발각됐다.

대부분 20∼30대 사회초년생들인 피해 세입자들은 지난해 11월 경찰에 고소장을 접수했으며, 전세 사기 일당이 붙잡히면서 지난 3일 경매 개시일이었던 중리동 건물은 경매가 두 달간 유예된 상황이다.

경찰 관계자는 "전세 사기 피해를 방지하기 위해 등기부등본을 확인하고 경매에 대비해 국세 및 지방세 완납증명서를 요구해 체납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며 "특히 신축 건물의 경우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보험에 가입해야 전세 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