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 국제학교 교육부지 축소는 '졸속행정'"
상태바
"영종국제도시 골든테라시티 국제학교 교육부지 축소는 '졸속행정'"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5.09 18: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FEZ글로벌시민협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국제학교추진위, 성명 발표
"개발업자 이익논리 편승 중단하고, 명문학교 유치해야" 강력 촉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제공]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제공]

IFEZ글로벌시민협의회 영종지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국제학교추진위원회는 9일 성명을 통해 “영종국제학교 교육부지 축소는 지역경제에 전혀 도움이 안 된다”고 주장했다.

이어 “인천경제청은 골든테라시티 교육연구시설 용지(운북동1280의 4∼6) 약 2만9000평(9만6000m2) 중 약 3분의 1을 수익용지로 변경하겠다고 하는데, 이렇게 되면 교육부지가 약 1만9000평으로 축소되고, 송도 채드윅(약 2만2000평)보다 작은 규모의 국제학교가 된다”고 제기했다.

현재 송도국제도시에는 2010년 설립 승인된 채드윅(미국)과 지난해 승인받은 칼빈매니토바 학교(캐나다)가 있고, 청라국제도시의 경우 2011년에 설립한 달튼 외국인학교(미국)가 있다. 그러나 영종에는 아직도 국제학교가 없는 상황이다.

앞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영종총연)은 지난 2021년 7월 성명을 통해 영종 골든테라시티 교육연구시설 용지(운북동1280의 4∼6) 9만6000m2의 상업용도 변경 방침을 중단하고, 영종국제학교를 즉각 설립할 것을 촉구한 바 있다.

이후 주민들이 국제학교의 원활한 설립 추진을 위해 ‘영종국제학교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IFEZ글로벌시민협의회와 인천경제청과 협의해 왔다.

영종국제학교는 도심형이 아니라 기숙사형 국제학교가 필수이고, 이에 따른 면적도 더 필요한데, 기숙사도 없는 송도채드윅(도심형)보다도 작은 부지로 축소한다.

이런 조건으로 세계적 명문학교는 들어올 리가 없고, 3류 국제학교들만 참여해 영종국제도시의 브랜드 제고, 인구 유입, 경쟁력 있는 교육도시 조성 등 지역발전에 도움이 되는 선순환구조를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실제로 국제학교 부지 면적규모는 우수 명문학교 유치와 연계된다. 제주 국제학교들은 3만평 이상 되고, 채드윅은 2만2000평 정도이다. 타 지역 사례를 보면 명문 국제학교 유·초·중·고 4개 학교를 짓는데, 지금의 학교 부지 약 1만9000평 가지고는 턱없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영종국제학교추진위는 “교육부지 축소는 개발업자들 이익논리에 편승한 것”이라며 “현행법상 국제학교는 이익잉여금을 본교로 전출할 수 없다. 본교는 한국에 분교를 설립하면서 투자금 회수가 안 되므로, 직접투자가 어려운 구조인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러다 보니 인천경제청은 영종 국제학교를 추진하면서 국·시비 지원 대신에 토지개발 이익을 조성해 학교 건축비를 지원하려고 하고 있다.

문제는 인천경제청이 해외 명문학교 유치 노력 보다는 한국의 개발업자들 이익논리에 편승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렇게 되면 명문학교 유치를 위한 공모가 아니 개발업자 선정 공모로 전락하게 된다.

특히 개발업자들의 목적은 국제학교가 세워지면 발생 되는 주변지역 지가상승으로 인한 개발이익이다. 개발업자들 입장에서 보면 경제청이 주는 수익부지 이익금으로 학교를 설립해야 하기 때문에 학교 부지는 최소화하고, 주변 지역 개발에 더욱 신경 쓸 것이다.

결론적으로 인천경제청은 학교 부지축소로 명문학교 유치보다는 개발업자 이익논리에 편승하는 꼴이 됐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에 추진위는 "인천경제청은 개발업자를 배제하고 오로지 명문학교 유치에 전념해야 한다. 국제학교를 선정하는 공모에 개발업자를 배제하고, 부산·평택 사례처럼 우수 명문 국제학교 선정을 목표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 선정 후 협상’ 방식으로 우수한 학교를 ‘우선협상대상학교’로 선정한 다음, 선정된 학교와 경제청·인천도시공사 3자가 토지와 건축문제까지 협상해 최종결정하는 방식일 때, 명문학교가 선정될 가능성이 그만큼 높아진다.

따라서 이번 공모에서는 순수하게 학교의 명성도와 교육철학 그리고 지역사회에 기여방안과 학사운영 계획으로 평가해야 한다는 것.

또 "인천도시공사와 협력해 학교 부지를 축소해서는 안 되고, 건축재원을 마련하기 위한 수익부지는 기존학교부지 외에 별도로 조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성호 IFEZ글로벌시민협의회장은 “인천경제청과 인천도시공사는 국제학교 유치 당사자로서 우선협상학교가 선정되면, 영종국제도시의 위상을 높이고 주민들의 염원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대한 지원하고 경쟁력 있는 국제학교가 설립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며 “학교선정 기준과 평가방식을 영종 주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