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재외동포청, 송도 아닌 국제업무단지에 개청해야"
상태바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재외동포청, 송도 아닌 국제업무단지에 개청해야"
  • 인천/ 정원근기자
  • 승인 2023.05.11 15: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제공]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제공]

인천 중구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가 재외동포청을 영종국제도시 국제업무단지에 개청하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11일 연합회에 따르면 최근 인천국제공항 정부합동청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공항 제1국제업무지역은 재외동포청 인천 설치 이유인 ‘편의성·접근성, 역사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의 일관성’과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 기능인 ‘국적·사증·병역·세무·보훈·연금’을 동시에 모두 갖춘 최적지로, 외교부의 인천유치 근거로 내세운 모든 면에서 송도보다 우위“라고 밝혔다.

앞서 외교부는 지난 8일 편의성·접근성, 지방균형발전, 행정조직의 일관성 측면에서 본청을 인천에 두고, 정책수요자인 재외동포들의 업무효율성을 고려, ‘재외동포서비스지원센터’를 서울 광화문에 설치해 동포 대상 국적·사증·병역·세무·보훈·연금 등 각종 행정서비스를 원스톱으로 제공할 것이라 강조했다.

영종총연은 "외교부는 영종국제도시 주민은 제외동포청 인천 결정을 대대적으로 환영한다며 작년부터 재외동포청 인천유치 활동을 적극적으로 펼쳐온 인천시민의 일원으로서 기쁘기 그지 없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재외동포청 청사를 인천경제자유구역 송도국제도시에 둔다는 소문을 접하고, 아연실색 하지 않을 수 없다고 전제하고, 재외동포청의 최적지로서 인천공항 제1국제업무지역 정부합동청사 인근 인하국제의료센터 건물 당위성을 인천시 등에 여러 차례 주장한 바 있다고 소개했다.

특히 영종총연은 "재외동포청이 송도로 간다는 소식에 실망을 금할 수 없다"면서 "재외동포청이 송도로 가게 된 원인을 제공한 것은 영종지역의 국회의원과 시의원이 한몫했는데, 지역 국회의원과 시의원이 한상드림아일랜드를 재외동포청 건립 예정지로, 임시청사로는 송도에 둘 것을 주장하는 바람에 재외동포청은 송도로 간다는 소문이 끊임없이 회자됐다"고 주장했다.

또 "재외동포청은 인천공항 국제업무지역으로 소재지를 정하고, 임시청사는 인천공항 제1정부합동청사 인근 건물인 인하국제의료센터를 사용하면 된다"며 "재외동포청과 통합민원실의 사무와 사업을 시행하기 위한 재외동포청 및 통합민원실은 인천국제공항이 위치한 국제업무단지역 정부합동청사 옆 인하국제의료센터가 최적지"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재외동포청과 통합민원실청사를 건립할 부지가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 정부청사 부지 인근 인하국제의료센터 이미 확보돼 있어 신속한 청사 건립이 가능하다.

또 인천공항 정부합동청사 정부부처들과 원활한 업무협의가 가능하다. 외교부가 주장하는 관계부처 협업을 통한 영사·법무·병무·교육등 민원서비스 제공은 인천공항 합동정부청사 정부부처를 확대개편해 수행 가능하다.

이어 국내 항공, 공항철도와 전국망 공항버스, 2개의 고속도로와 연결된 인천공항 국제업무단지역은 서울·수도권 및 전국 교통망이 구축돼 있다. 신속한 이동으로 접근성이 좋다.

영종총연은 ”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지역은 180개국 재외동포들과 국내 지부 및 기관을 연결하는 항공·철도·육상 교통 요충지라는 점, 컨벤션센터·복합리조트·한상드림아일랜드를 활용한 재외동포 교류, 체류, 교육, 문화, 홍보, 조사연구 및 회의에 적합하다는 점, 인천공항 정부합동청사 내 정부 부처와 업무협조가 원활하다는 이점이 있다“며 ”재외동포청사 및 재외동포재단 사무소의 인천국제공항 국제업무단지역 정부청사 부지에 건립해야 한다“고 재차 촉구했다.

[전국매일신문] 인천/ 정원근기자 
wk-ok@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