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3년여만에 완전한 일상회복
상태바
3년여만에 완전한 일상회복
  • 김지원기자
  • 승인 2023.05.11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위기경보 심각→ ‘경계’로 하향
내달부터 확진자 7일 격리→ 5일 권고
동네의원 마스크〮입국시 PCR도 해제
고시 개정 완료시 조기시행 가능성도
명동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지난 1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시민과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
명동 페스티벌이 열리고 있는 지난 1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 거리가 시민과 관광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연합뉴스]

코로나19 첫 발생 이후 3년 4개월 만에 일상으로 완전 복귀한다.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에 대한 7일 격리 의무가 다음달부터 5일 권고로 바꾸고 동네의원과 약국 등에 대한 마스크 착용 의무도 사라진다고 11일 밝혔다.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이날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회의를 열고 6월 1일을 기해 코로나19 위기경보 수준을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따라 위기경보 하향에 맞춰 확진자에게 부과되던 7일간의 격리 의무를 5일 권고로 전환하기로 했다. 

격리 의무가 사라진 후 확진자가 몸이 아픈데도 억지로 출근해 일하는 일이 없도록 아프면 쉬는 문화 정착을 위한 기관별 지침 마련과 시행도 독려할 계획이다.

다만 의료기관과 감염취약시설은 격리 권고 전환 이후에도 취약집단을 보호하기 위한 격리가 유지될 필요가 있다고 방역당국은 덧붙였다.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의 경우 역시 내달부터 동네 의원과 약국에서는 전면 권고로 전환한다. 단, 환자들이 밀집해 있는 병원급 이상 의료기관과 입소형 감염취약시설에선 당분간 착용 의무를 유지한다.

입국 후 3일차에 코로나19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권고하는 것도 종료된다. 

정부는 격리 권고 전환을 위한 고시 개정 등 행정절차가 빠르게 완료될 경우, 위기단계 하향 이전에도 이러한 방역 조치들을 조기 시행할 수도 있다고 밝혔다.

6월 이후에도 코로나19 의료대응체계와 치료비 지원은 일단 유지된다. 

백신 접종은 누구나 무료로 가능하며, 치료제는 무상 공급되며 전체 입원환자에 대한 치료비도 계속 지원된다.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등 일부 격리지원도 당분간 계속된다. 

PCR 검사를 위한 선별진료소 운영은 유지하되, 현재 9곳인 임시선별검사소 운영은 중단된다. 코로나19 확진자 통계는 일간 단위에서 주 단위로 전환되며, 정부 대응 체계도 범정부 중대본에서 보건복지부 중심 중앙사고수습본부 중심으로 바뀐다.

향후 코로나19 감염병 등급이 2급에서 4급으로 낮아지는 2단계 조치가 이뤄지면 코로나19 감시도 전수 감시에서 표본 감시로 바뀌는데, 정부는 일단 2단계 이후에도 연말까지는 양성자 중심 감시체계를 한시적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방역당국은 향후 유행 전망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국내외 방역 상황을 면밀히 살펴 대규모 재유행이 발생할 경우 국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선제적인 방역 조치 재강화 등 검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정부는 코로나19 이후에도 신종 감염병의 대유행 위험이 상존하고, 코로나19 대응 과정에서 여러 한계점이 노출된 점을 고려해 신종 감염병 대유행 대비 중장기계획을 수립해 발표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지원기자
kjw9190@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