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동두천시, 공공의료원 유치 ‘사활’ 
상태바
동두천시, 공공의료원 유치 ‘사활’ 
  • 동두천/ 진양현기자
  • 승인 2023.05.16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에 제생병원 내 의료원 유치 건의
대진 재단도 '동의'…시민들 기대감
경기 동두천시는 제생병원을 활용한 공공의료원 설치안을 경기도에 제출했다. 사진은 제생병원 전경.
경기 동두천시는 제생병원을 활용한 공공의료원 설치안을 경기도에 제출했다. 사진은 제생병원 전경.

최근 경기 동두천시가 ‘제생병원을 활용한 경기북부 공공의료원 동두천 설치안’을 경기도에 제시하며 지역 내 긍정적 분위기는 물론 시민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다.

운영 주체와 무관하게 제생병원이 지역 의료 인프라로서 기능할 수 있게 만드는 ‘묘수(妙手)’이자, 공공의료원 유치에 나선 인접 지자체(양주시, 연천군)와의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를 선점할 수 있는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를 제시했다는 평가다.

지난 24년 동안 대순진리회에 의한 조기 개원과 대진대 의과대 유치에만 집중됐던 기류가 변곡점을 맞은 건 올 4월부터다.

당시 박형덕 시장은 대순진리회와의 간담회에서 제생병원을 경기북부 공공의료원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협조를 요청했고, 대순진리회는 “총 1400여 병상 중 200여 병상(별관)을 제외한 병상을 경기도가 원하는 만큼 무상으로 임대하겠다”고 제시했다. 

이후 박 시장은 경기도와 경기도의회에 제생병원 시설을 활용한 경기북부 공공의료원 유치를 공식 건의했으며, 동두천시의회는 경기북부 공공의료원은 동두천에 설치해야 한다는 결의문을 채택하며 힘을 보탰다.

또 지난달 새로 구성된 동두천시 지역발전 범시민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김승호·심우현) 역시 ‘경기북부 공공의료원은 동두천이 최적지’라는 시민 열망을 한데 모아 발산하고 있다. 

시가 제생병원 시설 내 경기북부 공공의료원 유치를 공식화하며 내세운 타당성은 ▲천문학적 예산 절감 ▲최단 시간 내 개원 가능한 인프라 ▲시·공간적 높은 접근성 등이다. 먼저 시는 제생병원 건축은 약 70% 가까이 진행된 만큼 1200~1500억 원으로 추산되는 건축사업비는 물론 감리비 및 부대 비용을 대폭 절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처음부터 병원으로 설계된 만큼 병동부, 외래부, 진료부 등 필수 시설 구성은 물론 병상 규모 준수와 의료장비 구비 등 운영을 위한 준비에도 제한이 없는 상태로서 최단 2년 이내(신축 시 약 7~10년 소요)에 개원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뿐만 아니라 도 공공의료원 또는 300병상 규모의 병원이 없는 경기북부 시·군(동두천시·가평군·연천군) 중에서도 시·공간적 중앙에 자리 잡고 있어 인접한 경원선 생활권(의정부, 양주, 연천)과 포천, 파주 등에서도 30분 이내 접근이 가능하다고 전망했다. 

아울러 시는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 시스템 구축 ▲확장 가능한 공공병원 기능 수행 등을 기본 방향으로 설정하고 청사진을 그려가는 중이다. 먼저 지역 완결적 필수의료 시스템은 ▲골든타임 내 ▲거주·소재지 인근에서 ▲24시간·365일 필수의료 서비스 제공에 초점을 맞췄다.

이를 위해 중증·응급·분만·소아 분야 진료 외에도 고령화와 군부대 주둔 등 지역 특성을 고려해 심뇌혈관, 외상 분야 및 감염병(결핵·말라리아 등) 분야 진료 도입 가능성을 타진하고 있다.

또 병상 규모에 상당한 여유가 있는 만큼 향후 또 다른 감염병 펜데믹 상황이 도래해도 전담 격리병동 운영 등 충분한 대응 의료체계를 갖추는 데 무리가 없다는 판단이며, 향후 남북 접경지역의 의료 분야 교류협력에서도 공공병원으로서 기능할 수 있다고 관측했다.

박형덕 시장은 “보건정책학회 분석에 따르면 지역 내 300병상 이상 병원이 있을 경우 사망과 재입원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자체 의료충족률이 높아질수록 사회적 비용이 절약되고 지역경제 손실 예방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전국매일신문] 동두천/ 진양현기자
jy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