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아디다스, '1조7천억 재고' 칸예 신발 판매수익 '유대인 지지 단체' 기부
상태바
아디다스, '1조7천억 재고' 칸예 신발 판매수익 '유대인 지지 단체' 기부
  • 김주현기자
  • 승인 2023.05.21 14: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칸예, 유대인 혐오 발언으로 연예계 퇴출
폐기 아닌 판매수익 일부 기부로 절충
아디다스와 칸예가 협업한 '이지부스트 350 V2' 모델. [아디다스 제공]
아디다스와 칸예가 협업한 '이지부스트 350 V2' 모델. [아디다스 제공]

스포츠 브랜드 아디다스가 힙합 스타 '예'(옛 칸예 웨스트)와 협업 제품을 '애물단지'로 떠안고 있다가 결국 폐기보다는 판매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아디다스는 최근 예와 협업한 브랜드 '이지'(Yeezy) 신발을 5월 말부터 판매하기 시작해 수익 일부를 유대인 지지 단체 등에 기부하겠다고 21일 밝혔다.

이같은 발표는 앞서 예의 잇따른 유대인 혐오 발언으로 지난해 10월 아디다스가 그와 절교를 선언한 이후 나온 것이다.

아디다스는 세계적 힙합 스타이자 디자이너로도 활동했던 예와 손잡고 이지 브랜드를 출시했으나, 그가 잇단 물의로 사실상 연예계에서 퇴출당하면서 신발 등 12억 유로(1조7천억원) 상당을 재고로 떠안은 상황이다.

아디다스는 기부 금액을 구체적으로 밝히진 않았지만 '상당한 규모'가 유대인 혐오 퇴출 단체에 전달될 것으로 보인다. 특히 2020년 백인 경찰의 과잉 진압으로 숨진 흑인 조지 플로이드 관련 단체에도 기부된다고 아디다스는 설명했다.

비에른 굴덴 아디다스 최고경영자(CEO)는 "이것이 이미 나온 디자인과 신발을 존중한다는 뜻에서 최선의 해결이라고 본다"면서 "이는 재고 문제를 해결할 뿐만 아니라 우리 공동체에 긍정적 영향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스포츠에서나 사회에서나 어떤 혐오도 용납될 여지가 없다"면서 "우리는 계속 이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기자
joojo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