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속초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본격화…34억 투입
상태바
속초시, 지능형 교통체계 구축 본격화…34억 투입
  • 속초/ 윤택훈기자
  • 승인 2023.05.21 15: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불법주정차·만성 교통난 해결
"향후 중장기 계획에 접목 방침"
속초시청사 전경. [속초시 제공]
속초시청사 전경. [속초시 제공]

강원 속초시가 ITS(지능형 교통체계)구축에 본격 나섰다.

시는 7월부터 내년 6월까지 국비 등 34억 원을 투입해 교통정보센터와 표준신호제어기를 교통정보센터와 온라인 연결을 통한 실시간 신호제어 기반 구축, 스마트교차로와 전광판(VMS) 등을 설치한다고 21일 밝혔다.

시가 실시한 관광통계집계 결과 지난해 속초시 방문객은 1950만명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통계자료 작성 이래 최다 수치이자 코로나19 사태 이전 최대방문객을 달성한 2019년(1780만명) 보다도 9.3% 증가한 수치다.

이런 상황 탓에 속초지역은 여름 성수기를 비롯해 1년 내내 관광객 차량과 주민차량이 뒤섞여 불법주정차 등 만성 교통난에 시달리면서 해결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시는 이 같은 교통난을 지능형 교통체계(ITS)를 도입해 해결하겠다는 방침이다.

시는 최근 열린 '지능형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 및 기본설계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이에 따라 지역 내 118곳에 첨단 무선 신호제어기를 설치하고 실시간 방향별 교통량을 수집해 최적 신호주기를 산출하는 스마트교차로도 7개소에 설치한다.

또 실시간 수집 정보를 운전자에게 제공해 교통량을 분산시키기 위한 대형 전광판을 2개소에 설치한다.

시는 해당 시스템이 도입되면 도심 혼잡구간 실시간 교통신호 제어로 교통체증이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이같은 지능형 교통체계를 현행 교통체계 뿐 아니라 2027년 개통 예정인 강릉~제진 동해북부선과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역세권 개발사업계획 등에 포함해 중장기 교통체계로 운용한다는 방침이다.

[전국매일신문] 속초/ 윤택훈기자
younth@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