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꿀팁모음ZIP] "대피하라" 경계경보시 어디로?…'안전디딤돌' 앱 대피소 검색
상태바
[꿀팁모음ZIP] "대피하라" 경계경보시 어디로?…'안전디딤돌' 앱 대피소 검색
  • 김나현기자
  • 승인 2023.05.31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로 대피・고가도로 진입금지…야간에는 실내외 전등 끄고 중요시설엔 차광막 쳐야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앱.
행정안전부 안전디딤돌 앱.

31일 오전 북한 우주발사체 발사에 따라 백령・대청 지역에 경계경보가 발령됐다. 

이처럼 경계경보 긴급문자가 발송되면 어디로 어떻게 대피해야 할까.

행정안전부에서 제공하는 '안전 디딤돌 앱'을 평소에 미리 깔아두면 각종 자연재난, 사회재난, 비상대비, 생활안전 등 종류별 국민행동요령을 쉽게 조회할 수 있다.

또 민방위대피소 및 급수시설, 비상 재난대비 용품 리스트 등 사전에 대비할 수 있는 항목들도 확인이 가능하다.

국민재난안전포털에 나와 있는 민방공 경보(경계·공습) 시 국민 행동 요령에 따르면 경보가 발령되면 주간에는 즉시 대피할 준비를 하고 어린이와 노약자를 먼저 대피시킨 후 지하대피소로 이동해야 한다.

극장, 운동장, 터미널, 백화점 등 사람이 많이 모인 곳은 영업을 중단하고, 고객들에게 경보 내용을 알린 다음 순차적으로 대피시켜야 한다.

백령도 북포리 대피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백령도 북포리 대피소. [연합뉴스 자료사진]

운전자는 대피할 준비를 하면서 천천히 운행하고, 고가도로나 도심지 진입을 삼가야 한다.

대피할 때는 화생방 공격에 대비해 방독면 같은 보호장비를 착용하는 게 좋다.

화재 예방을 위해 유류와 가스를 안전한 장소로 옮기고 전열기 코드를 뽑는다.

야간에는 실내외 전등을 모두 끄고 대피한다. 응급실과 중요시설 등 불을 켜야 하는 곳에서는 차광막을 쳐 빛이 새어 나가지 않게 한다.

차를 운행 중인 운전자도 도로 우측에 정차해 전조등, 미등, 실내등을 끈 다음 승객을 대피시켜야 한다.

[전국매일신문] 김나현기자
Nahyeon@jeonmae.co.kr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