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토론회
상태바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토론회
  • 한영민기자
  • 승인 2023.05.31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족·여가·복지·안전·환경 등 종합적 재정비 추진 한목소리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전날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토론회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전날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토론회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경기도의회 제공]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는 전날 1기 신도시 재정비 추진 토론회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차경환 경기도 노후신도시정비과장은 “전담부서 신설로 인력이 보강되었고 민관합동 TF팀을 통해 실무적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며 “추진 중인 연구용역을 통해 실질적인 초기 재정비 지원사업을 발굴·추진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지정토론에서 이택수 의원은 “공동주택 뿐 아니라 단독주택, 상가, 학교 등 종합적인 재정비 추진이 필요하며 단독주택의 원활한 재정비 추진을 위해 개발권양도제의 적극적 추진 검토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김준형 명지대학교 교수는 “노후도가 유사한 재건축 단지나 기타 재정비 사업과의 형평성을 고려해 균형을 맞춘 마스터플랜을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중은 국토연구원 연구위원은 “노후계획도시정비법의 취지대로 재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제도적 기반과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계삼 경기도 도시주택실장은 “1기 신도시를 미래도시로 변화시키기 위해서 자족·여가·복지·안전·환경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영일 위원장은 “1기 신도시의 30년 경과 노후 주택이 급격히 증가하여 2026년에는 92%까지 도달할 것”이라며 “신속한 재정비 추진을 위해 다양한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전국매일신문] 한영민기자 
han_Y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