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대학가도 '학폭' 만연…10명중 3명 "MT-동아리 등서 폭력 목격"
상태바
대학가도 '학폭' 만연…10명중 3명 "MT-동아리 등서 폭력 목격"
  • 김주현기자
  • 승인 2023.06.04 1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어폭력 대부분이지만 신체폭력·강제 심부름도 목격자 66%는 방관
'대한민국 비폭력 캠페인' 행사장 [연합뉴스]
'대한민국 비폭력 캠페인' 행사장 [연합뉴스]

초·중·고등학교 학교폭력 문제가 끊이지 않는 가운데 이런 폭력이 대학생이 돼서도 사라지지 않고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피해자들은 대학에서의 '학폭'은 가해자와 피해자 사이 분리가 어려워 폭력에서 벗어나는 방법을 찾기 힘들다고 호소했다.

4일 학술지 '한국청소년연구'에 게재된 '대학생의 학교폭력 실태조사와 개선을 위한 예방대책 방안 연구'(지연정 영남대 학교교육연구소 연구원 등) 논문을 보면 전국 4년제 대학생 10명 중 3명가량은 대학에서 학교폭력을 목격한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2021년 7월부터 2022년 3월까지 총 7개월간 전국 4년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을 대상으로 온라인 커뮤니티 '에브리타임'을 통해 질문지를 배부, 총 467명의 응답 자료를 수집했다. 그 결과 467명 중 135명(28.9%)이 대학에서 학교폭력을 목격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비수도권 학생의 39.5%(233명 중 92명), 수도권 학생의 20.0%(215명 중 43명)가 학교폭력을 목격해 비수도권 대학에서 학교폭력이 더 많이 퍼진 것으로 나타났다.

폭력의 종류는 언어폭력이 68.9%로 가장 많았으며 성추행·성폭력(32.6%), 신체 폭력(17.0%) 등이 그 뒤를 이었다. 강제 심부름(16.3%), 집단따돌림과 사이버폭력(11.9%)도 있었다.

전 학년에서 언어폭력과 성추행·성폭력의 비율이 높았는데 1학년의 경우 언어폭력 다음으로 강제 심부름의 비율이 특히 높았다. 시기별로 보면 방학이 아닌 학기 중의 비율이 높았다. 1학기(83.5%·복수 응답)가 2학기(35.3%·복수응답)보다 더 많이 목격됐다.

학교폭력을 목격한 학생 10명 중 6~7명(66.3%)은 이후 경찰이나 학교에 신고하지 않았다. 신고한 경우(27.9%)보다 약 2.3배 많은 것으로, 그만큼 학교폭력을 목격한 후 방관하는 경우가 많았다.

인터뷰에 참여한 응답자들은 대학생의 학폭 신고율이 낮은 이유로, 피해자가 가해자와 같은 학교에 계속 다녀야 하는 상황에서 대학 측의 조치가 없다는 점을 꼽았다.

또한 교육이 학교폭력 예방에서 가장 중요한 대책인데도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교폭력 교육은 매우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수도권 대학 공학계열 2학년생인 B씨는 "초등학교 때부터 차곡차곡 채워서(학교폭력 예방 교육을 수강해) 이수증을 받아야 (상급학교로) 진학할 수 있는 시스템이 구축되고, 대학생들도 학점 이수, 졸업, 취업에 가산점을 준다면 적극적으로 교육에 참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수도권 대학 인문계열 2학년생 A씨는 "휴학을 고민해야 하는 쪽은 가해자인데도 아무런 조치가 취해지지 않아 부당하다. 중고딩 때는 전학이라도 갈 수 있지만, 대학은 퇴학은 턱도 없고 휴학 권고도 없이 쭉 봐야 한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김주현기자
joojoo@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