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KAIST 이상엽 특훈교수, 노보자임 화학・바이오공학분야 ‘세계적 리더상’ 수상
상태바
KAIST 이상엽 특훈교수, 노보자임 화학・바이오공학분야 ‘세계적 리더상’ 수상
  • 대전/ 정은모기자
  • 승인 2023.06.06 18: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속가능한 화학물질 생산위한 박테리아 시스템 대사공학 선구자로
산업바이오 고효율 생물공정 개발・제공 등 공로
KAIST 이상엽 특훈교수  [KAIST 제공]
KAIST 이상엽 특훈교수  [KAIST 제공]

KAIST 이상엽 특훈교수는 세계적인 생명공학 회사인 노보자임社의 2023년 화학 및 바이오화학공학 연구의 세계적 선도 공로 노보자임 상을 수상했다고 6일 밝혔다.

세계적인 생명공학 회사인 노보자임은 덴마크 공과대학(DTU)과 함께 시스템 대사공학의 창시자이자 세계적 권위자인 KAIST 이상엽 특훈교수에게 지난 2일(현지시간) 덴마크 공과대학에서 열린 시상식에서 상패 및 상금을 수여했다.

이상엽 특훈교수는 바이오 화학공학 분야에서 세계적 선두주자다.

그는 업스트림(upstream)과 다운스트림(downstream)을 통합·최적화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성생물학, 대사공학, 시스템 생물학 등을 통합한 시스템 대사공학이라는 개념을 확립해, 해당 분야를 개척하고 보급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또한 미생물의 시스템 대사공학을 통해 바이오 가솔린 및 디젤, 플라스틱 단량체, 거미줄, 유기산, 알코올 및 생분해성 고분자 등을 포함한 다양한 유용 화학물질을 미생물로부터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해 석유화학공정을 대체할 수 있는 친환경 바이오공정을 개발했다.

그는 기술 자문, 산학협력 프로젝트 및 기술이전 등을 통해 산업계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으며, 800여 개 이상의 특허의 발명자로 등록돼 있다.

덴마크 공과대학 바이오엔지니어링 학과장이자 수상위원회 위원 및 시상식의 사회자인 비야케 바크 크리스텐센(Bjarke Bak Christensen)은 "이 시상식은 이상엽 교수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이며, 이상엽 교수의 업적은 이 분야의 많은 사람에게 영감을 주고 있다"며, "발효 기반 제조에 대한 주제를 다룰 본 심포지엄에서 이상엽 교수의 통찰력이 널리 공유되기를 기대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수상자인 이상엽 특훈교수는 “바이오 기반 제조 및 바이오화학 분야에서 세계적으로 권위있는 노보자임 상을 수상하게 되어 영광으로 생각하며, 그간 훌륭한 제자들과 개발한 다양한 기술들이 지속가능한 화학산업 구축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대전/ 정은모기자 
J-em@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