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포항시 ‘추모공원’ 부지 9월 9일까지 재공모
상태바
포항시 ‘추모공원’ 부지 9월 9일까지 재공모
  • 포항/ 박희경기자
  • 승인 2023.06.13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모공원 조감도. [포항시 제공]
추모공원 조감도. [포항시 제공]

경북 포항시가 오는 9월 9일까지 90일간 추모공원 부지 재공모에 나섰다고 13일 밝혔다.

13일 시에 따르면 추모공원 부지로 선정된 마을에는 40억 원의 주민지원기금을 준공 후 연차적으로 지원하는 한편 화장시설 사용료 징수액 20%를 30년간 지원하고 주민들에게는 일자리도 제공할 예정이다.

유치지역 해당 읍면(주변지역포함)에는 주민지원기금 80억 원과 45억 원 규모의 주민 편익 시설과 숙원사업을 지원하며, 1차 서류 심사를 통과한 탈락지역에도 주민 위로와 화합 차원에서 3~5억 원 상당의 주민 편익 및 숙원사업을 제공할 예정이다.

포항시추모공원은 전체부지 80%는 공원화 사업을 통해 예술, 문화, 교육, 관광의 테마 힐링 공원으로 조성하고 나머지 20%를 화장시설(8기)과 장례식장(빈소5), 봉안시설(2만기), 자연장지(6만기), 유택동산 1개소를 설치해 쾌적한 친환경 공원으로 조성할 예정이다.

부지면적 33만㎡(10만평)기준 내외에서 응모가 가능하며, 신청 유치지역(행정리)에서는 유치위원회를 구성한 후 공고일 현재 주민등록상 거주 세대의 70% 이상 동의를 얻어 신청서를 작성한 후 해당 읍면행정복지센터를 경유해 포항시청 노인장애인복지과로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신청서가 접수되면 접근성, 주민여건, 경제성, 토지활용, 환경적영향, 추진의지, 법령저촉 등의 기준에 따라 서면, 현장 심사, 입지타당성 연구용역 및 추모공원건립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올해 12월 최종 후보지를 선정할 계획이다.

또 원활한 부지공모를 위해 오는 6월 중순부터 읍면 순회설명회 및 유치 희망(관심)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선진지 견학을 시행해 추모공원에 대한 기본계획과 부지공모에 대한 자세한 안내를 통해 주민 공감대 형성에 나설 예정이다.

이강덕 시장은 “추모공원이 건립되면 일자리 창출 등 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추모공원을 지역의 문화 계승과 역사를 보존하는 시민의 자부심을 높이는 추모 및 힐링공간으로 조성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전국매일신문] 포항/ 박희경기자 
barkhg@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