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경북도, 주민체감형 지역발전사업 가속도
상태바
경북도, 주민체감형 지역발전사업 가속도
  • 경북/ 신용대기자
  • 승인 2016.04.18 15: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북도는 2016년 선정 지역행복생활권 선도사업(연계협력사업)의 국비가 최종 확정돼 본격적으로 도민 삶의 질과 행복을 증진할 주민체감형 지역발전사업을 추진할 것이라고 18일 밝혔다.  

 

  선도사업은 현 정부 지역균형발전정책인 지역행복생활권의 핵심사업으로 지역발전위원회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기피시설 입지 갈등(NIMBY) 해소, 교육, 주민안전 및 의료질 개선, 일자리창출, 생활인프라 구축 등 5대 분야를 중점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올해 경북에서 선정돼 추진하는 사업은 주로 일자리창출과 생활인프라 조성 사업으로 5대 중점 분야에 해당되어 사업비의 80%를 국고에서 지원받게 된다.  

 

  경북 도내 시군이 주관하는 3개 사업과 소백산을 중심으로 도경계를 초월한 시군간 협력사업 1개 사업 등 총 4개 사업에 3년간 국비 94억원을 포함해 총 118억원이 투입된다.  

 

  예천군 상주시 문경시는 황태 건조에 적합한 소백산·속리산의 청정자연을 이용하여 ‘백두대간 황태미니클러스터’를 추진한다.  

 

  황태가공 사업은 거점 작업장 확충 및 황태가공인력 양성으로 양질의 일자리 1000개를 창출하고 황태 가공 산업 활성화를 통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산시 영천시 청도군은 폭염 일수가 전국평균보다 월등히 높은 전국최고의 폭염도시로써 폭염에 따른 생활 위협발생요소를 없애고자 녹색주차마을 공공자전거 그린리더 양성 등 도시온도 1도 낮추기 사업인 ‘꿈愛Green 도시 프로젝트’를 추진할 예정이다.  

 

  청송군 의성군 영양군은 농산물의 파종, 적과가 집중되는 3~6월, 수확시기인 9~11월에 집중되는 일손부족 해소를 위해 일자리 지원센터를 운영할 계획이다.  

 

  주변의 대구, 포항, 안동 등 대도시의 유휴인력을 연결하고 지자체의 인력 중개 센터와 합숙소를 통해 부족한 인력을 충족함으로써 고령화된 농촌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전망된다. 

 

  영주시는 충북 단양군, 강원 영월군과 손잡고 3도 접경지역인 소백산 산간지역에 취수원 고갈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민의 불편을 해소하고자 취수원을 개발하고 상수도를 확충할 계획이다. 산간농촌 마을에 깨끗하고 안전한 생활용수를 공급함으로써 지역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예정이다. 

 

  최대진 도 지역균형건설국장은“생활권 선도사업은 생활공간이 연계된 시군이 공동으로 협력하는 것으로 예산을 절감하면서도 효과는 배가되는 사업”이라며“백두대간, 낙동강, 동해안 등 지역의 차별화된 자연자원과 지역여건을 활용한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굴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