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독자투고]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로 화재피해 최소화를
상태바
[독자투고]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 설치로 화재피해 최소화를
  • 전국매일신문
  • 승인 2023.06.18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선근 전남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소방위 

상업용 주방은 가정에서 사용하는 조리시설이 아닌 웍, 튀김기, 부침기, 레인지, 체인 브로일러, 전기숯불 브로일러, 화강함, 부석 및 합성암 숯불 브로일러, 천연 숯 브로일러, 메스키트 우드 숯 브로일러, 상향식 브로일러 등 다량의 연소기가 연속하여 존재하고 후드와 덕트를 사용하여 연기와 열기를 외부로 배출하도록 설치한다. 

그런데 후드와 덕트 내부에는 장시간 사용으로 기름때가 쌍여 있어서 어느 순간 불꽃이 올라오면 동시에 발화하게 되는데, 덕트 내부에 대해 외부에서의 화재진압을 하기가 어렵다는 특징이 있다. 

그래서 연소기 주변에서의 화재와 후드 및 덕트에서의 화재를 동시에 진압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한데, 그것이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이다. 

현재 상업용 주방에서 자동확산소화기가 설치되어 있는데 열원을 자동으로 차단하는 기능이 없고 열을 감지해 자동으로 소화약제를 뿌려 소화하지만 후드 및 덕트 화재는 진압할 수 없다.

따라서 소방관서에서는 전기나 가스 등 열원을 자동으로 차단하고 후드 및 덕트 내부에도 분사헤드(노즐)가 설치되어 효과가 뛰어난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설치를 봄철화재 예방대책의 일환으로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다.

물론 인덕션 주방에도 열원이 전기이므로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가 화재 발생 시 효과적이다. 누구에게나 예외일 수 없는 화재로부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상업용 주방자동소화장치'의 적극적인 설치를 바란다.

[전국매일신문 독자투고] 한선근 전남 고흥소방서 도양119안전센터 소방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