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매일신문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지방시대
지면보기
 표지이미지
[날씨] 내일까지 전국 10~60㎜ 비…'장맛비'는 일요일 제주부터
상태바
[날씨] 내일까지 전국 10~60㎜ 비…'장맛비'는 일요일 제주부터
  • 이현정기자
  • 승인 2023.06.20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기압 지나며 상당량 비…제주산지·남부에는 최대 70㎜ 이상
25일 전후 정체전선 북상…중·남부지방에도 올 수도
20~21일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전국에 상당량의 비가 내리겠다. 
20~21일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전국에 상당량의 비가 내리겠다. 

20~21일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지나면서 전국에 상당량의 비가 내리겠다. 

예상 강수량은 10~60㎜로 이번 비는 장맛비로 분류되지 않았으며, 25일께 제주에 '정체전선에 의한 장맛비'가 내릴 전망이다.

제주에는 20일 오전부터 비가 오고 있다. 비는 오후 들어 충청과 호남으로 확대되고 밤이 되면 전국에 내리겠다.

수도권과 강원영서중·북부에는 밤이 되기 전 빗방울이 좀 떨어질 수도 있다.

이번 비는 21일까지 이어지겠으며 제주는 21일 새벽에, 수도권·충남·호남은 오후에 비가 그치겠고 나머지 지역은 밤이 되면 비가 멎겠다.

저기압 남쪽에서 대기 하층으로 습기를 머금은 빠른 바람이 불면서 이 바람이 부딪히는 제주산지는 강수량이 특히 많겠다. 

기상청은 제주산지와 제주남부에 최대 70㎜ 이상 비가 내릴 것으로 예상한다.

목요일인 22일에는 중부지방을 중심으로 소나기가 예상된다.

고도 5㎞ 대기 상층으로 영하 10도 내외 찬 공기가 남하해 대기 불안정도는 상당하겠지만 하층에 수증기가 적은 데다가 지상으로 북서풍이 불면서 기류가 수렴하지 못해 소나기구름이 산발적으로만 발달하겠고 비 내리는 시간도 길지 못하겠다.

일요일인 25일에는 정체전선이 북상하면서 제주에 비가 오겠다.

박정민 예보분석관은 "25일께 제주에 내리는 비는 일단 장맛비라고 할 수 있다"면서 "다만 장마 시작일은 기후분석을 거쳐 추후 발표될 예정"이라고 말했다.

정체전선이 예상보다 빠르게 북상하면 제주에 24일 오후부터 비가 올 수 있다. 또한 비가 25일 하루가 아니라 26일 또는 27일까지 이어질 가능성도 있다.

정체전선상에 중규모 저기압이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 때문에 남부지방과 중부지방 일부도 강수 지역에 포함될 수 있다.

예측에 여러 가능성이 붙는 이유는 정체전선 위치를 정하는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가 어디까지 확장할지 불명해서다.

유럽중기예보센터(ECMWF) 수치예보모델이 내놓은 25일 오전 9시 북태평양고기압 가장자리 예측치 남북 간 차이가 600㎞에 달하는 상황이다.

[전국매일신문] 이현정기자
hj_lee@jeonmae.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